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16일 “비수도권의 사적모임 인원 제한을 4명까지로 단일화하는 방안을 각 지자체가 논의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현재 수도권이 거리두기 4단계인 상황에서 비수도권의 경우 사적모임 허용 인원이 4명, 6명, 8명 등 지역마다 달라서 국민들께 혼선을 줄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풍선효과와 휴가철 이동량 증가 등을 감안하면 전국적인 방역 강화조치도 함께 검토해야 한다”며 “확진자가 계속 늘어날 경우,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도 저녁 6시 이후에는 모임 인원을 추가로 제한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는 최근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실시하면서 저녁 6시 이후 모임 인원이 2명까지 허용되자, 수도권 거주자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적용되는 비(非) 수도권으로 ‘원정 회식’을 하러 찾아가는 사례를 방지하고자 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김 총리는 또 “전국의 지자체에서도 확산세 차단을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 주시기 바란다”면서 “특히 수도권과 광주·대전·충남 등에서는 최근 진단검사 양성률이 매우 높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도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며 “해당 지자체에서는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신속하게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로 설치해달라. 정부에서 인력과 예산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대면 예배를 계획하고 있는 일부 교회를 향해 “최악의 위기 앞에 모두가 힘을 모으고 있는 지금, 공동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행위는 부디 자제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해당 교회가 있는 지자체는 교회를 찾아가 이 상황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하라”고 주문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6일 0시 기준으로 1,536명이다. 이는 전날보다 64명 감소한 수치지만, 지난 7일(1,212명)부터 이어진 1,000명 이상의 대규모 확진자 발생 흐름이 10일째 이어지고 있다. 

전체 지역 발생 신규 확진자 중 수도권 확진자가 1,107명으로, 75.0%의 비중을 차지했다. 비수도권 확진자는 369명(25.0%)이었다. 전날 비수도권 확진자가 30%대에 육박했지만, 일단은 주춤해진 것으로 보인다. 김 총리는 이같은 추세를 이어가고자 비수도권에도 오후 6시 이후 모임 인원을 4명으로 제한해 달라고 요청한 셈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