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넷플릭스의 실적발표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올해 2분기 매출은 73억4,200만 달러, 영업이익은 18억4,800만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 36% 증가한 실적이다./사진=픽사베이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OTT) 플랫폼 넷플릭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집콕’ 효과가 줄어들면서 2분기 신규 가입자 수 증가폭은 크게 감소했다. 다만 실적 자체는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넷플릭스의 실적발표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올해 2분기 매출은 73억4,200만 달러, 영업이익은 18억4,800만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 36% 증가한 실적이다. 

신규 가입자 측면에서는 다소 주춤한 모습이다. 유료 구독 가구 순증치는 154만명으로 지난해 2분기 1,000만명의 신규 가입자를 기록했던 것에 비하면 증가폭이 크게 둔화된 수준이다. 전체 유료 구독자 수는 2억900만명을 기록했다. 

다만 넷플릭스 측은 기존 유료 구독자 순증 예상치였던 100만명을 상회하는 154만명을 기록한 만큼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오는 3분기 유료 구독 가구 순증이 예상치인 350만명을 달성할 경우, 지난 24개월 동안 넷플릭스의 유료 구독 가구 순증치는 5,400만명, 연간 기준으로 2,700만명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넷플릭스는 향후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닐슨에 따르면 미국 시청자가 TV를 시청하는 전체 시간에서 스트리밍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27%에 불과하며, 여기서 넷플릭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7% 수준이라고 밝혔다. 즉, 스트리밍 서비스에 이용률이 가장 높은 미국에서 넷플릭스가 아직 개척할 수 있는 시장이 충분히 많이 남아있는 셈이다. 

이에 따라 넷플릭스는 지속적인 유료 가입자 증가와 점유율 유지를 위해 하반기 콘텐츠 라인업 강화에 나서고 있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넷플릭스는 올 하반기 동안 종이의 집 등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은 시리즈들의 후속 시즌을 내놓을 예정”이라며 “올 한 해에는 약 5,500억원 가량을 한국 콘텐츠에 투자해 액션, 스릴러, SF, 스탠드업 코미디, 시트콤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오직 넷플릭스에서만 만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콘텐츠를 지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OTT를 넘어 게임 시장에도 진출하려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지난 14일 블룸버그 통신에 “넷플릭스는 내년 비디오게임을 스트리밍 서비스 목록에 추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를 위해 비디오게임 업체인 일렉트로닉 아츠(EA) 출신의 마이크 버듀를 게임 개발 부분 부사장으로 영입했다”고 전한 바 있다.

키워드

#넷플릭스 #OTT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