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전 대법원의 최종판결에 따라 징역형이 확정된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경남도청 현관에서 입장을 밝히고 챠량에 탑승하고 있다./뉴시스
21일 오전 대법원의 최종판결에 따라 징역형이 확정된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경남도청 현관에서 입장을 밝히고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21일 댓글을 이용한 불법 여론조작 혐의와 관련해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을 확정 받고 도지사직을 상실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 크게 술렁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인 김 전 지사는 여당에서 ‘친문 적자’ 잠룡으로 꼽혀왔다. 지난해 11월 김 전 지사가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았지만 친문 진영은 그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했다. 김 전 지사가 대법원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경우처럼 무죄 취지 판단을 받는다면 대선주자로 뛸 수 있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김 전 지사는 이날 징역 2년 형을 확정 받으면서 앞으로 7년간 공직선거에 출마할 수 없게 됐다. 차차기 대선(2027년 3월) 도전의 길도 사실상 막힌 셈이다. 친문 핵심인 김 전 지사의 정치 인생이 중단되면서 친문 진영도 구심점을 잃게 됐다.

정치권은 김 전 지사의 유죄 확정 여파가 민주당 대선 경선 레이스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장 야권은 문재인 정부의 정통성 문제를 제기하며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사과를 요구하며 대여 공세를 퍼붓고 있다.

연기된 대선 본경선 레이스가 재점화 됐을 때 민주당 대선주자들이 이 문제에 대해 어떤 스탠스를 취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 전 지사에 대해 강력 옹호에 나설 경우 중도층 표심과 멀어질 수 있고, 김 전 지사와 거리두기를 할 경우 친문 지지층의 표심을 자극할 수 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민주당 대선주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길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 전 지사와 거리두기를 하거나, 지킴이를 자초하거나 둘 중에 하나다”라며 “경선에서는 친문계 표심을 확보해야 경선을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지킴이를 자초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 아직 마음 못정한 ‘친문’ 표심 향배

특히 김 전 지사의 유죄 확정이 아직 마음을 정하지 못한 친문 표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위기감을 느낀 친문 세력이 문재인 대통령의 퇴임 후 안전을 보장해줄 수 있는 후보를 찾으면서 지지율 상승세를 타고 있는 이낙연 전 대표나 정세균 전 총리에게 쏠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이와 관련 “친문의 머릿속이 더욱 복잡해질 것 같다. 친문 진영이 덜 위험한 쪽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며 “차라리 정세균 전 총리가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각에서는 구심점을 잃은 친문 세력이 분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장성철 대구가톨릭대 특임교수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위기를 느낀 친문 세력이 이낙연 전 대표에게 쏠릴 수도 있지만 자기 살길 찾아 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며 “김 전 지사는 차기 대선주자로 불리울 만큼 친문의 구심점이었다. 구심점이 없어지면 분화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친문 진영에선 김 전 지사 문제가 대선 경선 판세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친문인 전재수 의원은 YTN에서 “도지사 업무만 진행해 왔기 때문에 사실상 민주당의 대선 후보 경선에서 김경수 지사의 정치적 활동이나 이런 것이 전무하다”며 “민주당 경선에 크게 영향이 있다거나 그러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대선 경선 후보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책임론이 불거질 가능성도 높다. 추미애 전 장관이 당대표 시절이던 지난 2018년 수사 의뢰와 ‘드루킹 특검’ 수용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김두관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당도 원망스럽다”며 “조금 더 세심했어야 했는데, 의도는 그렇지 않았겠지만 결과적으로 당시의 정무적 판단이 한탄스럽다”고 강조했다.

이를 의식한 듯 추미애 전 장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김경수 지사의 오랜 정치적 동지로서 이번 대법 판결에 표현할 수 없는 아픔을 느낀다”며 “지난 대선을 주관했고 김경수 지사에 대한 특검 여부로 고심했던 당시 당대표로서 저는 그때나 지금이나 김경수 지사의 결백함을 믿는다”고 밝혔다.

추 전 장관은 “원래가 선하고 사람을 잘 믿는 김경수 지사의 성정 상 광신적 지지자 그룹에 대해 베푼 성의와 배려가 뜻하지 않은 올가미가 됐을 수도 있다”며 “‘진실은 아무리 멀리 던져도 제자리로 돌아온다는 믿음을 끝까지 놓지 않겠다’는 김 지사의 말을 되새기며 언젠가 어떤 방법으로든 실체적 진실이 분명히 밝혀질 날이 올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