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지난 21일 대법원에서 징역형을 확정받자 내년 대선을 앞두고 민심 악화로 이어지지 않을까 긴장하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지난 21일 대법원에서 징역형을 확정받자 내년 대선을 앞두고 민심 악화로 이어지지 않을까 긴장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지난 대선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공모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을 확정 받은 것과 관련, 야당의 대여 공세가 시작되자 적극 방어에 나섰다.

국민의힘과 야권 대선주자들은 문재인 정부의 정통성에 문제를 제기하며 대여 공세를 퍼붓고 있다. 특히 김 전 지사가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 당선의 중심적인 역할을 한 ‘친문 핵심’ 인사라는 점에서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또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불거진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비판했던 발언을 상기시키며 공격을 가하고 있다.

민주당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김 전 지사의 유죄가 확정되면서 난감한 기색이다. 야권의 이 같은 공격으로 민심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민주당은 ‘드루킹 사건’과 국정원 댓글 사건은 성격이 전혀 다르다고 강조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 요구도 일축하고 있다.

송영길 대표는 지난 21일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서 진행된 당 대표 토론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때는 국정원 국가 조직이 댓글 작업을 한 것이고 이번 드루킹은 고도의 훈련된 전문가 아니겠느냐”며 “공무원이 아닌 인터넷, 매크로 작업 전문가인 경공모 조직이 자신의 이익 조직 확대를 위해 활용된 측면이 있다. 순진한 김 전 지사가 이용당한 측면이 있다”고 강조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22일 정책조정회의에서 “대법원 판결은 존중돼야 하나 이 사건을 국정원 댓글조작 사건과 유사한 사건으로 매도하는 분이 있어서 한말씀 드린다”면서 “김 전 지사는 적극적 지지자들이 탈법적 수단을 동원해서 돕겠다는 것을 모르고 만났거나 알았더라도 그것을 적극적으로 만류하지 못한 것이 동의 또는 지시로 해석된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국가기관인 국정원, 국군 사이버사를 동원해 대선에 조직적 적극적 개입했던 국정원 댓글공작 사건과는 질적으로 다른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의원도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 필요성을 일축하며 적극 방어했다.

윤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야당의 ‘정통성’ 문제 제기에 대해 “국민의힘이 2012년에 무엇을 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며 “국정원이란 권력기관을 동원해서 댓글 조작 사건을 벌였고 3%라는 아슬아슬한 차이로 대선에서 승리하지 않았나. 그런 사람들이 정통성 운운하는 것은 어이가 없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의원은 “2017년 저도 대선 캠프에 있었지만 당시는 탄핵 직후로 정권교체 열망이 어느 때보다 강했던 시기였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문재인 후보가 당시 홍준표 후보에게 17%라는 압도적 차이의 승리를 거뒀다”며 “그런 일을 할 이유도 없고 할 상황도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 요구에 대해서도 “대꾸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청와대에서) 입장을 낼 이유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