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을 접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을 접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을 만나 “한미 동맹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많은 역할과 기여를 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셔먼 부장관과 접견하는 자리에서 “셔먼 부장관은 국무부 요직을 두루 거치며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에 정통한 베테랑 외교관으로 알고 있다. 기대가 크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셔먼 부장관은 문 대통령의 접견에 감사의 뜻을 표명하고 “한국에 오랜만에 오니 제2의 고향에 온 느낌”이라면서 “한국은 미국의 본격적인 파트너이자 진정한 글로벌 파트너”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귀환’, ‘외교의 귀환’을 강조했는데, 블링컨 장관과 셔먼 부장관 두 분의 탁월한 외교관으로 짜여진 국무부 진용을 보면 ‘외교관의 귀환’도 추가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미가 대화와 외교를 통해 양국의 공동 목표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계속 공조해 나가기로 한 것을 상기하면서, 앞으로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해 셔먼 부장관이 적극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셔먼 부장관은 “북한이 미국의 대화 제의에 대해 조기 호응해 오기를 기대한다”면서 “한국과 대북정책 관련 긴밀히 조율된 노력을 함께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또한 셔먼 부장관은 중국 방문 시 중국 측과도 대북 정책 관련 심도 있는 논의를 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과 셔먼 부장관은 기후변화 대응 등 지역 및 글로벌 이슈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귀국하면 바이든 대통령에게 각별한 안부를 전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셔먼 부장관은 방탄소년단(BTS)의 ‘Permission to Dance’라는 곡을 언급하며 “한국과 미국은 함께 호흡을 맞추었기 때문에 permission(허락)이 필요 없다”고 했다. 이는 한미 간 동맹이 어느 때보다 굳건함을 노래 제목에 빗대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접견은 취임 후 첫 아시아 순방에 나선 셔먼 부장관이 방한하면서 마련됐다. 셔먼 부장관은 앞서 지난 2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에 참석 후 곧바로 방한했다.

한편 셔먼 부장관은 문 대통령과의 접견 후 서훈 국가안보실장을 만나 한미정상회담 성과를 바탕으로 남북·북미대화 재개와 한미동맹의 포괄적 강화·발전을 위한 후속 이행방안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