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7일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 /청와대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7일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27일 오전 10시를 기해 그간 차단됐던 남북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기로 합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남과 북은 7월 27일 오전 10시를 기해 그간 단절됐던 남북간 통신 연락선을 복원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박 수석은 “남북 양 정상은 지난 4월부터 여러 차례 친서를 교환하면서 남북 간 관계회복 문제로 소통을 해왔으며, 이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단절됐던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양 정상은 남북 간에 하루 속히 상호 신뢰를 회복하고 관계를 다시 진전시켜 나가자는 데 대해서도 뜻을 같이 했다”며 “이번 남북 간 통신연락선의 복원은 앞으로 남북관계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남북 통신연락선은 지난 2018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유지돼왔지만, 지난해 6월 9일 북측의 일방적 단절 조처로 완전히 끊긴 바 있다. 

한편 북한 조선중앙통신사도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을 발표했다.

조선중앙통신사는 이날 오전 “지금 온 겨레는 좌절과 침체상태에 있는 북남관계가 하루빨리 회복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면서 “북남수뇌(정상)들께서는 최근 여러 차례에 걸쳐 주고받으신 친서를 통하여 단절되어 있는 북남 통신련락통로들을 복원함으로써 호상신뢰를 회복하고 화해를 도모하는 큰 걸음을 내짚을 데 대하여 합의하시었다”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