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대선 경선 캠프 선대위원장인 설훈 의원의 언론 인터뷰 내용이 ‘경선 불복’ 논란에 휩싸였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대선 경선 캠프 선대위원장인 설훈 의원의 언론 인터뷰 내용이 ‘경선 불복’ 논란에 휩싸였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 측이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의 ‘경선 불복론’ 공격에 대해 “과도한 접근 방식”이라며 방어에 나섰다.

이재명 지사 측은 지난 8일 ‘이낙연 캠프’ 선대위원장인 설훈 의원의 언론 인터뷰 내용을 문제 삼으며 '경선 불복'을 시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설훈 의원은 지난 7일 공개된 ‘시사저널’ 인터뷰에서 ‘민주당 유권자들은 본선에서 원팀을 이룰 수 있을까 걱정한다’는 지적에 “과거 선거에서도 경선 과정에서 다 치고받고 했다. 지난 대선 땐 더 심했고 노무현 대통령 때도 그랬다. 결국은 원팀이 됐다”면서도 “이번엔 경우가 조금 다를 순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설 의원은 “만일 이재명 후보가 본선 후보가 된다면 장담이 안 된다”며 “이 후보의 여러 논란들을 정말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지 아슬아슬한 느낌”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지사 경선 캠프 현근택 대변인은 지난 8일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들과 당원들에게 공공연하게 경선 결과에 불복할 수 있다고 협박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며 “설훈 의원은 발언의 진의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경선 후보인 김두관 의원도 이낙연 전 대표 측 비판에 가세했다. 김 의원은 지난 9일 페이스북을 통해 설훈 의원의 인터뷰를 거론하며 “정말 민주당 당원이라면, 진정 민주개혁세력이라면 입에 올려서는 안될 말이다. 본심인지 설화인지 밝히셔야 한다”며 “이낙연 후보 본인도 지난주 방송토론에서 ‘이낙연 후보가 지더라도 지지자들에게 이재명 후보를 지지해 달라고 할 수 있느냐’는 추미애 후보의 질문에 명확히 답변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낙연 후보께서 원팀 정신을 훼손하고 경선 불복을 시사한 설훈 의원에 대한 선제적이며 명확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 그런 후에 경선승복과 원팀에 대한 입장을 정확히 해야 한다”며 “당 지도부도 상황이 더 나빠지기 전에 불복성 발언을 한 설훈 의원에 대한 강력한 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낙연 전 대표 측은 경선 불복 주장은 과도한 공격이라고 맞대응했다. 이 전 대표 측 오영훈 수석대변인은 10일 BBS 라디오에서 “(설훈 의원이)발언한 내용을 보면 지지자 중에 후보의 적격성에 의문을 품는 규모가 좀 있다, 그 점을 완곡하게 표현한 것”이라며 “그런데 그걸 원팀 정신 훼손 이런 여러 가지 네거티브성 내용으로 확대해서 공격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건 과도한 접근 방식이다”며 “이재명 후보께서 이미 네거티브 공방을 자제, 전면 중단하겠다라고 선언한 마당에 또 그런 네거티브성을 제시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이재명 지사 측 박찬대 수석대변인은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불안감을 조성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지역주의 소환되면 안되고 경선불복 소환되면 안되는 데도 불구하고 (설훈 의원이)진심이 아닌 발언으로 아마 마지막 흔들기를 하시는 것 아닌가”라고 공격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