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내년 대통령 선거를 위한 경선 일정을 발표했다. 두 차례 컷오프를 거친 뒤 오는 11월 9일 최종 후보를 뽑겠다는 계획이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대선 경선 일정을 발표했다. 두 차례 컷오프를 거친 뒤 최종 후보를 결정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회는 전날(10일)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대선 경선 일정을 결정했다. 당은 오는 23일 선거관리위원회를 출범시키고, 30일부터 31일까지 예비 후보 등록을 진행한다. 이어 9월 15일 1차 컷오프를 통해 8명의 후보를 압축한다. 전 국민 여론조사 100%를 반영하는 방식을 적용한다.

2차 컷오프는 10월 8일에 진행된다. 당원 선거인단 30%, 전 국민 여론조사 70%를 반영하는 결과를 합산한다. 이를 통해 총 4명의 본경선 후보자를 추릴 예정이다.

1차 예비경선에선 △봉사활동 △비전 스토리텔링 프레젠테이션 △공개 면접 등을 진행한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실시간 중계도 한다. 후보들과 시민들 간 접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차 예비경선은 ‘압박 면접 형식’의 토론회를 거칠 예정이다. 전문가를 초청해 여러 질문을 던진다는 방침이다.

본경선에서는 총 10회 토론회를 계획 중이다. 1대1 맞수토론과 방송 토론회 등을 실시한다. 본경선은 선거인단과 전 국민 여론조사를 각각 50%씩 반영한다. 이 과정을 거쳐 11월 9일 전당대회에서 최종 후보를 결정한다.

룰은 잠정 합의됐지만, 논란의 불씨는 남아있다. 경준위는 이날 ‘역선택 방지조항’은 불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당헌‧당규상 선거인단과 전 국민 여론조사를 반반 반영하기로 한 취지와도 어긋난다는 것이다.

아울러 경준위는 오는 18일과 25일 두 차례 정책토론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1차 토론회는 경제 분야, 2차 토론회는 외교‧안보‧통일 등 사회적 이슈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하지만 이 같은 결정은 당내 일부 후보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후보등록도 안 했는데 토론회를 연다는 게 어불성설이라는 것이다. 그간 당 지도부와 유력 주자 간 갈등 양상을 보인 상황에서 이는 또 다른 갈등의 ‘도화선’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