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왼쪽),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본경선 3차 TV 토론회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이 지사가 강력한 ‘이재명 비토 세력’에 대해 “진심을 다해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왼쪽),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본경선 3차 TV 토론회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이 지사가 강력한 ‘이재명 비토 세력’에 대해 “진심을 다해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비토 세력’ 끌어안기에 나섰다.

당 내에서 ‘경선 불복론’이 제기될 뿐 아니라 이 지사가 대선후보로 선출될 경우 이낙연 전 대표 지지층 일부가 이탈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자 ‘통합의 리더십’ 부각에 나선 것이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 11일 페이스북을 통해 “모두를 만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끊임없는 노력은 온전히 제 몫”이라며 “상대 후보 지지자 일부가 끝까지 저를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 도저히 저를 지지하라 설득하지 못하겠다는 타 후보 측 말씀. 온전히 받아들이고 그만큼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정치인의 숙명이다. 단 한 분의 국민도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라며 “저를 지지하든 안하든 관계없다. 국민 모두의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해 가는 끊임없는 고민과 행동, 정치인은 그것으로 평가받을 뿐”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진심을 다해 더 노력하겠다. 부족함을 채우겠다. 실적으로 실력을 인정받아보겠다”면서 “마침내 ‘그래 이만하면 됐다’ ‘지지할만하다’ ‘마음 줘야 겠다’ 하는 말씀 듣고 싶다”고 강조했다.

현재 민주당에서는 이낙연 전 대표 경선 캠프 선대위원장인 설훈 의원의 언론 인터뷰 내용이 문제가 되면서 ‘경선 불복’ 공방이 벌어지고 있는 상태다.

설훈 의원은 최근 시사저널 인터뷰에서 “만일 이재명 후보가 본선 후보가 된다면 장담이 안 된다”며 “이 후보의 여러 논란들을 정말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지 아슬아슬한 느낌”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를 두고 ‘경선 불복’을 시사한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되자 설 의원은 “전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설 의원은 자신의 인터뷰 발언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이 지사의 인성을 문제 삼았다. 그러면서 한 여론조사 결과를 근거로 이 지사가 대선 후보로 선출될 경우 이탈할 것으로 전망되는 이낙연 전 대표 지지층을 설득할 자신이 없다는 뜻이었다며 ‘이재명 때리기’를 계속 이어갔다.

설훈 의원은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경선을 거부한다, 결과를 안 받아들인다 이런 건 전혀 아니었다”고 밝힌 뒤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이낙연 지지하는 분들의 32% 정도가 이재명 후보로 합쳐지면 지지 못하겠다, 이런 여론조사 결과가 있다. 역대 이런 현상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설 의원은 “그 욕설을 듣고 난 뒤에는 도저히 난 지지 못하겠다, 이런 분이 적어도 1/3 가까이 되는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기 때문에 그분들에 대해서 내가 어떻게 설득할 수 있을 것인가 확실한 자신이 없다, 이 얘기”라며 “원팀을 안 이룰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설 의원은 “그 심리는 이재명 후보가 형과 형수에 대해서 욕설한 부분들, 그 녹음을 들어보면 충분히 이해가 가고 왜 이런 분들이 이런 판단하는지 이해가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재명 지사의 인성에 대해서 인정할 수가 없다, 이 얘기다”고 주장했다.

한편 리얼미터가 JTBC 의뢰로 지난달 17∼18일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최대 ±3.1%포인트) 결과, ‘윤석열 vs 이낙연’ 양자 가상대결에서 이재명 지사를 지지하는 응답자 가운데 63.2%는 이낙연 전 대표를 지지하겠다고 답했다. 윤석열 전 총장 지지 응답은 6.8%에 불과했고 없음·잘모름은 30.1%였다.

그러나 ‘윤석열 대 이재명’ 양자 가상대결에서는 이낙연 전 대표 지지층 가운데 33.5%만이 이재명 지사를 지지하겠다고 답했다. 이 전 대표 지지층 가운데 31.3%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지지를 선택했다. 없음·잘모름은 35.3%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