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이날 김부겸 총리는 코로나19 확진자가 2000명 안팎을 넘나드는 상황에서 국민들의 사회적 거리두기 협조와 8·15 광복절 불법 집회 자제를 요청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이날 김부겸 총리는 코로나19 확진자가 2000명 안팎을 넘나드는 상황에서 국민들의 사회적 거리두기 협조와 8·15 광복절 불법 집회 자제를 요청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13일 “국민적 우려에도 불구하고 불법집회를 강행한다면, 정부는 법에 따라 엄정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는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 등 일부 단체들의 광복절 집회를 염두에 둔 것이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대국민 담화를 통해 “방역에는 예외가 있을 수 없다. 어떠한 자유와 권리도 국민의 안전과 생명보다 우선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코로나19 4차 유행의 한 가운데에서 이번 광복절에도 일부 단체가 대규모 불법집회를 예고하고 있다”며 “작년 8·15 불법집회가 2차 유행을 불러와 얼마나 많은 고통이 뒤따랐는지를 우리는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 목사가 대표로 있는 국민혁명당은 광복절 연휴 기간(14~16일) 동안 서울 도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탄핵을 촉구하는 ‘1,000만 국민 1인 걷기 대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8·15 집회로 인해 코로나19 2차 유행이 있었던 만큼, 집회 자제를 촉구했다. 

그러나 국민혁명당 측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걷기운동은 현행법에 위반되지 않는 합법적인 행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걷기운동은 다수 인원이 한 장소에 집결하지 못하도록 3일간 분산해 실시하고,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집합 인원 없이 자유롭게 산책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며 “피켓이나 구호가 없기 때문에 시위나 집회 형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 총리는 연휴 기간 동안 코로나19 확산을 멈추기 위한 국민의 협조를 당부했다. 김 총리는 “휴가 기간 이후 확진자 수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면서 “내일부터 시작되는 3일간의 연휴 동안 모임과 이동을 최소화해달라”고 호소했다. 

김 총리는 “대체 공휴일을 포함한 이번 연휴가 코로나19의 확산이 아니라 위기 극복의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모임과 이동을 자제해 주시고 가족과 함께 집에서 머물러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휴가를 다녀온 이들은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고, 직장에 복귀하는 이들 역시 발열 등 증상 여부를 확인한 후 업무를 시작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직장 감염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방역단계별 재택근무 비율을 최대한 준수해달라고도 했다. 

김 총리는 “우리는 이미 지난 3차례의 유행을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이겨냈다. 이번 유행 또한 국민 한 분 한 분의 동참과 실천이 있다면 반드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방역에의 동참을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부가 담화문 발표에 나선 것은 최근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는 판단에서다. 13일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국내발생 1,913명, 해외유입 77명 등 총 1,990명으로 나타났다. 최근 1주일간 확진자는 1,823명→1,728명→1,492명→1,538명→2,223명→1,987명→1,990명을 기록했다. 확산세가 가라앉지 않은 상황에서 14~16일 연휴를 맞았다. 정부는 현행 방역 강화보다는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호소했다. 이미 고강도 방역이 한 달간 진행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