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해군 성폭력 피해 여중사 사망 사건에 대해 철저히 수사할 것을 지시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해군 성폭력 피해 여중사 사망 사건에 대해 “한 치의 의혹이 없도록 국방부는 철저하고 엄정하게 수사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참모진 회의에서 “유가족들에게 어떻게 위로의 마음을 전해야 할지 모르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해군 성폭력 피해 여중사 사망 사건을 보고 받고, 공군에 이어 유사한 사고가 거듭된 것에 대해 격노했다”고 밝혔다.

해군에 따르면, 상관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고 신고한 해군 여군 A중사는 지난 12일 오후 부대 숙소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앞서 A중사는 B상사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고 신고했다. 이후 A중사는 B상사와 분리됐고, B상사는 수사를 받고 있었다. 군 당국은 A중사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서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있어선 안 될 일이 발생한 데 대해 유족과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서 장관은 이번 사건을 보고받은 뒤 △과거 유사 성추행 피해 사례 △생전 피해자의 추가적인 피해 호소 여부와 조치사항 △2차 가해 및 은폐·축소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사를 진행하라고 지시했다. 

이번 사건은 ‘공군 이 모 중사 성추행 사망 사건’ 수사가 진행되는 와중에 유사한 사건이 발생한 것이라 더 충격을 주고 있다. 당시 지휘관리 책임을 지고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이 경질됐고, 박인호 공군참모충장이 취임했다. 서 장관은 세 차례 대국민 사과와 성추행 사건 근절을 약속한 바 있다. 

또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3일 공군 이 중사 사망 사건 당시 상급자와 동료들의 2차 가해, 피해호소 묵살, 사망 이후 조치 미흡 등에 대한 엄중한 수사를 지시한 바 있다. 아울러 최고 상급자까지 보고와 조치 과정을 포함한 지휘라인 문제도 엄정하게 처리해 나갈 것을 지시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