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과다한 교통정보를 제공해 시민 혼란을 초래하고, 도시 미관을 떨어뜨리는 불필요한 교통안전표지판 철거 및 정비에 들어간다.

서울시는 서울지방경찰청과 함께 시내 전체 교통안전표지판 23만개를 대상으로 오는 13일부터 일제 점검을 실시해 불필요하게 과다하게 설치된 표지판을 철거, 또는 정비한다고 밝혔다. 철거나 정비 대상 교통안전표지판은 약 7만 여 개다.

서울시는 지난해 8월 서울지방경찰청과 함께 '12년 도로교통법 개정에 따라 변경·폐지된 교통안전표지판을 철거 또는 정비하기 위해 일제 점검에 나서 1,950개를 철거하고, 340개를 정비했다.

시는 지난해 도로교통법 개정 당시, 손수레 통행금지·고인물튐·횡단금지·경음기 사용 등의 표지판이 변경되거나 폐지되었으나 예산 등의 이유로 순차적으로 철거 및 교체해 오던 교통안전표지판을 지난해 일제히 정비했다.

서울시는 '주정차 금지' 노면표시와 교통안전표지판이 병행 설치되어 있는 곳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주·정차(주차) 금지를 의미하는 '황색실선 또는 점선'이 그어진 구간에 설치된 교통안전표지판 7만 여 개를 철거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규제차선(가장자리 황색실선 및 점선)과 주정차(주차) 금지표지판이 병행 설치되어 도시미관의 저해는 물론 많은 표지판으로 인해 관리비용이 증가 되고 있다"며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과다한 교통안전시설물 설치를 지양하는 한편 최소한의 표지판으로 정보 전달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교통시설물을 보완하고, 시민에게 홍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