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이준석 당 대표간 갈등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비대위 체제′를 꾸리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자 민영삼 전 윤석열 캠프 국민통합특보가 이 대표를 비판하며 기름을 부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캠프 민영삼 전 국민통합특보가 지난 22일 사퇴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비판한 게 원인이 됐다. 민 전 특보는 개인 소신이라며 캠프와 연결 짓는 것을 경계했지만, 정치권에서는 윤 전 총장과 이 대표 간 갈등의 여진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는 분위기다.

윤석열 캠프는 전날 “민 특보가 사의를 표명해왔다”며 “국민캠프에선 이를 수용해 특보직에서 해촉했음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민 전 특보가 이 대표를 비판한 게시물이 논란이 되면서 이에 대한 발 빠른 대처에 나선 것이다.

앞서 민 전 특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권교체 대업 완수를 위해 이 대표는 대표 사퇴 후 유승민 캠프로 가서 본인 맘대로 하고 싶은 말 다 하든지 대표직 유지하면서 대선 때까지 묵언수행 하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판단된다”고 적었다. 논란이 일자 민 전 특보는 “캠프와는 전혀 관계없이 개인적인 판단에서 단상을 올린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일축했다. 

정치권에서는 이를 윤 전 총장과 이 대표 간 갈등의 연장선으로 해석한다. 지난 21일 윤 전 총장 측을 취재원으로 한 ‘국민의힘이 비대위 카드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뒤여서 더욱 뒤숭숭한 분위기다. 윤 전 총장 측은 이를 적극 부인하며 해당 보도에 대한 법적 검토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논란은 지속됐다. 유승민 전 의원은 같은 날 “지금 이준석 대표체제가 무너지면 대선은 보나 마나 필패라고 생각한다”며 “이 대표 체제라는 것이 대선을 제대로 준비하라고 하는 국민의 여망이 담긴 체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체제를 무너뜨리고 비대위로 간다, 그것은 대선을 망치자는 이야기”라고 비판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도 전날 “우리 당의 단결된 모습으로, 일치된 모습으로 정권 교체에 앞장서야 한다는 당과 국민의 여망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비대위 논란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윤 전 총장 측은 갈등 봉합에 부심이다. 민 전 특보의 해촉 역시 논란을 빠르게 진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병민 캠프 대변인은 23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주요 회의를 하게 되는 구성원들이 있고 주요 의사 결정을 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그 관계 속에서 비대위의 ‘ㅂ'자도 나오지 않았다는 건 확신하게 말씀드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민 전 특보와 관련해서도 “캠프 차원과 전혀 관계가 없고 개인적인 문제라는 걸 다시 한번 확인시키기 위한 차원에서라도 사의 표명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다는 진심을 좀 받아주셨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캠프에서 물러난 민 전 특보는 “자유롭게 정치평론가로서 더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차 이 대표를 겨냥했다. 민 전 특보는 “2002년 새천년민주당 부대변인 시절 선배 한 분이 길을 여쭌 저에게 남겨주신 가르침”이라며 “길을 모르면 물어서 가라. 물어볼 사람이 없으면 큰길로 가라. 큰 길이 안 보이면 많은 사람이 가는 길로 가라”고 적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