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의 언론중재법 강행과 관련해 ‘강경 투쟁’을 예고했다. 원내서는 물론 대선주자들까지 한목소리로 개정 반대를 외치며 공동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도읍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주의 파괴, 입법 독재가 극에 달한다”며 법안 강행을 맹폭했다. 그는 “민주당의 시대착오는 대화와 타협, 의회 민주주의뿐 아니라 민주, 법치, 공정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무너뜨리는 천인공노할 만행”이라며 “대한민국을 권위주의 독재정권으로 후퇴시키고 있다. 역사와 국민으로부터 심판받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조수진 국민의힘 최고위원도 이날 “‘민주화 투쟁’을 자신들만의 것 인양 자랑하는 문재인 정권이 군부독재 때도 없었던 기괴한 책동을 감행하려 한다”며 “저를 비롯한 국민의힘 모두는 민주사회에서 유례없는 이 악법을 막아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야당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지난 19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단독 처리했다. 언론중재법은 오는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오는 25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과반 의석을 가진 민주당의 힘만으로 충분히 통과가 가능한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법안 저지를 위해 ‘사활’을 걸겠다는 심산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전날(22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강경 투쟁을 천명했다. 헌법재판소 권한쟁의 심판은 물론 본회의 필리버스터 등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한다는 계획이다. 

야권 대선 주자들도 일제히 법안에 대한 총력전 불사 각오를 내비쳤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법안이 통과되면 위헌 소송과 같은 법적 투쟁과 범국민 연대와 같은 정치 투쟁을 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당과 주자 간 공동 대응을 하자는 목소리도 나온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이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찾아 언론중재법 저지를 위한 ‘당 대표-대선 예비후보 연석회의’ 제안서를 전달했다.

제안서에는 담지 않았지만 오는 25일로 예정된 예비후보 비전발표회 일정 연기도 언급했다. 본회의 처리가 예고된 상황에서 당내 일정을 소화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인식이다. 다른 대선 주자인 하태경 의원 역시 “후보들의 합의로 비전발표회를 연기하고 ‘언론재갈법’ 날치기를 막는데 모두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