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계획을 발표한 직후, 정부는 9개 관계부처와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긴급 관계 차관회의'를 개최했다.
정부는 일본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계획을 발표한 직후, 9개 관계부처와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긴급 관계 차관회의'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엄이랑 기자  일본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4월 오염수 해양방출을 결정한 후 넉 달만에 세워진 방출 계획이다. 이에 정부는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긴급 회의를 개최했다.

정부는 구윤철 국무조정 실장 주재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관계차관 회의’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국조실, 외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양수산부, 환경부, 보건복지부, 식약처 등 총 9개 부처가 모여 머리를 맞댄 이날 회의에서는 도쿄전력이 발표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실시계획안에 대해 범정부 차원의 대응방안이 논의됐다.

아사히신문,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현진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날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원전에서 1km 가량 떨어진 앞바다에 삼중수소(트리튬)가 포함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원전과 바다를 잇는 지하 배수터널을 통해 방출할 계획을 담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실시계획안’을 발표했다.

그간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각종 국제기구와 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해양방출 결정에 우려를 전달해왔다. 사고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의 부당성을 지속적으로 주장하는 동시에, 오염수 처리 과정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국제적 검증을 요청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 7월 IAEA는 우리나라 전문가가 포함된 국제검증단을 통해 검증에 착수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정부는 오염수 방류에 대한 직접적 문제 해결을 위해 한일 양자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바 있다고 밝혔다. 양자협의를 통해 정부는 이번 해양방류 결정이 전 세계 해양환경과 생태계에 위협을 가하는 잘못된 결정임을 재차 지적할 계획이다. 아울러 일본정부가 사고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의 위험성을 제대로 인식하게 하고 책임 있는 자세를 가지도록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일본정부의 일방적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추진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무조정실 주관 관계부처 TF를 구성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관련한 조치로 해양방사능 및 수산물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해양 방사능 조사영역은 연안‧항만 등을 비롯해 원근해까지 확대해 방사능 감시망을 더욱 촘촘히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현재 일본 14개현 27개 농산물과 후쿠시마 등 8개현의 모든 수산물을 수입금지하고 있다. 또한 모든 일본산 식품이 수입될 때 매번 ‘방사능 검사’를 실시해 안전성이 확인된 식품만 수입하고 있으며 방사능 검사시간을 대폭 높여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 정부는 국내 수산물에 대해 방사능 검사 물량을 확대하고 향후 수입수산물에 대해 유통이력 관리 확대와 음식점 원산지 표시대상 품목 확대 등의 방안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우리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향후 필요한 모든 조치를 국제사회와 함께 해 나갈 것이다”며 “우리 해양환경과 수산물 안전을 위한 조치도 지속적으로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관계부처들에 “국제 공조를 강화하고 국민들의 불안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식품과 시설에 대한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관련 내용을 국민과 충분히 소통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