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언론중재법 관련 TV 토론회 무산에 대해 책임 공방을 펼치고 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일방적으로 파기했다는 입장인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입법 독주 때문이라는 것이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여야가 언론중재법 개정안 관련, TV 토론회가 취소되자 네 탓 공방을 벌였다. 언론중재법 처리를 둘러싼 여야의 힘겨루기가 장외에서도 이어진 셈이다.

앞서 송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전날 MBC 100분 토론에 함께 출연해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한 토론을 진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국회에서 계속된 협상에도 대화의 진척이 없자 기류는 달라졌다. 이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여당이) 무리하게 강행 처리를 시도할 경우 토론회는 무산될 것”이라며 경고하기도 했다.

여야 원내대표가 네 차례 회동을 했음에도 결국 합의를 이루지 못하자 토론회 무산은 현실이 됐다. MBC는 같은 날 오후 10시 30분경 ‘100분 토론’을 대신해 에능 프로그램을 송출했다. 예정된 방송을 한 시간여 앞두고 갑작스럽게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여야는 서로 책임을 떠넘겼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30일 밤 페이스북에 “국민의힘이 일방적으로 언론중재법 논의를 위한 여야 대표 토론 참석을 취소했다. 안타깝다”며 “법안 찬반을 떠나 국민 알 권리 차원에서 꼭 방송을 진행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시청자와 약속 아니겠는가″라며 ″여야가 만나 격의 없는 토론을 하는데 무슨 조건이 필요하겠는가”라며 국민의힘을 향해 날을 세웠다.

이소영 민주당 대변인은 “법안 상정 여부와 연계해서 국민과의 약속을 파기하고 불참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이견이 있다면 오히려 이걸 국민 앞에서 문제점을 설명하고 설득할 수 있고, 국민 입장에서도 쟁점을 자세히 알 수 있는 기회가 됐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여야 대표의 출연 불발은 이 대표의 일방적 불참 통보가 아니라 민주당의 일방적 입법 강행 때문”이라며 “공개토론을 통해 사회적 대타협을 이루자는 취지였으나 언론재갈법에 대한 민주당의 입법 강행과 독주로 인해 무산됐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추후 토론이 열린다면 적극적으로 임한다는 각오다. 송 대표는 “민주당은 언제든지 토론에 임할 준비가 돼 있다”며 “국민의힘 의원들은 밖에서 반대만 하지 말고 논의에 참여해 달라”고 말했다. 허 대변인은 “추후 적절한 시점에 여야 협의를 통해 대표 간 TV토론은 언제든 응할 용의가 있다”며 “또한 국민의힘은 언론재갈법을 막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