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이 장애인 고용과 사회적 공헌활동에서 아쉬운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시사위크<br>
티몬이 장애인 고용과 사회적 공헌활동에서 아쉬운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시사위크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티몬이 장애인 고용과 사회적 공헌활동에서 아쉬운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의원이 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18개의 주요 유통사의 장애인고용부담금 현황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티몬의 장애인 고용률은 0%로 나타났다. 

장애인 고용 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르면 상시 50인 이상 근로자를 고용하는 사업주는 상시근로자 인원의 3.1%를 장애인으로 고용해야 한다. 티몬은 이 같은 법적 규정이 존재함에도 단 한 명의 장애인도 고용하지 않은 셈이다. 

100인 이상 고용 사업주는 정해진 장애인 의무 고용률을 지키지 못하면 벌금 성격의 부담금을 내야 한다. 이 때문에 티몬은 지난해 4억3,200만원의 부담금을 납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부담금은 원칙대로 납부했지만 장애인 고용 의무를 다하는 대신, 벌금으로 때운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동시에 제기됐다.

여기에 티몬은 사회공헌활동에서도 의문부호를 남기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티몬은 지난해 기부금 지출액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에는 2,584만원을 기부금으로 지출했지만, 작년엔 지출액이 전혀 없었다. 

티몬은 2010년 5월 설립된 이커머스 기업이다. 같은 해에 출범한 위메프, 쿠팡 등과 소셜커머스 서비스로 시작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왔다. 출범 이후, 거래액은 크게 성장세를 보였지만 수익성은 여전히 저조한 실정이다. 출범 이래 대규모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운영비용과 마케팅 투자 등이 수익성 개선에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풀이됐다. 지난해 티몬은 광고선전비로만 302억원을 지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261억원) 대비 확대된 규모다. 판매촉진비로도 수백억원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성장을 위한 마케팅 지출을 아끼지 않고 있는 모양새다. 하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비용 지출에 있어선 다소 인색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따가운 눈총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키워드

#티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