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의 선대위원장 설훈 의원이 9일 사퇴 의사를 피력했지만, 캠프와 당 지도부가 만류한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낙연 전 대표의 사표 역시 처리하지 않을 전망이다. 

설 의원은 이날 오전 11시 40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대표에 이어 의원직 사퇴 뜻을 밝힐 예정이었지만, 캠프 인사들의 만류로 인해 기자회견을 취소한 것으로 전해진다. 

설 의원이 사퇴 의사를 밝힌 것은 정권 재창출을 위해 의원직을 내려놓은 이 전 대표의 결단에 선대위원장으로서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인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와 민주당 지도부 역시 설 의원의 사퇴를 만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설 의원도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힐 것으로 얘기가 됐고 사실이었던 것 같다”며 “당 지도부도 만류 의사를 전달했고, 이 전 대표도 캠프의 총괄인 설 의원의 사퇴를 만류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고 수석대변인은 “기자회견이 취소됐는데 아마 더 숙고하실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이 전 대표나 설 의원의 사직안을 국회에서 처리하지 않을 전망이다. 의원직 사퇴를 처리할 경우, 이 전 대표의 지역구인 ‘정치 1번지’ 종로에서 재보궐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정치적 부담이 생기기 때문이다.

또 이 전 대표와 설 의원이 사퇴할 경우 민주당 의석수는 현 170석에서 168석으로 줄어들게 된다. 나아가 대선 후보 중 현직 의원인 김두관·박용진 의원의 직 유지 문제도 쟁점으로 부각될 수 있다. 또 의원직 사퇴로 인해 대선 후보가 확정된 이후, 당이 원팀으로 본선에 대응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국회법상 회기 중 의원직 사직 안건은 본회의에서 재적 과반 출석에 과반이 찬성(무기명 투표)을 해야 처리된다. 그러나 국회의장이 본회의에 사직안을 올리려면 교섭단체인 민주당과 국민의힘 간 협의가 필요하다. 게다가 민주당 의석이 과반을 넘으므로, 사직안 처리에 협조하지 않으면 통과하기 어렵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