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한국과 호주 외교·국방(2+2) 장관회의 참석차 방한한 호주의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 피터 더튼 국방장관을 접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피터 더튼(왼쪽부터) 국방장관,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 문 대통령, 정의용 외교부 장관, 서욱 국방부 장관.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한-호 외교·국방(2+2) 장관회의 참석차 방한한 호주의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 피터 더튼 국방장관을 접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피터 더튼(왼쪽부터) 국방장관,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 문 대통령, 정의용 외교부 장관, 서욱 국방부 장관.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호주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과 피터 더튼 국방장관을 접견했다. 두 장관은 문 대통령의 예방을 마친 뒤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서욱 국방부 장관과 ‘제5차 한·호주 외교·국방(2+2) 장관회의’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두 장관과 만나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은 해에 호주의 외교·안보 수장이 함께 한국을 방문한 것은 한국과의 관계를 중시하고, 또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더 강화하겠다는 호주의 강한 의지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G7 정상회담 때 모리슨 총리와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데 합의를 했다”며 “오늘 열릴 양국 외교·국방 장관 회의에서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대표하는 중견국이자 모범적인 민주주의 국가로서 당면한 감염병 대응과 기후환경, 그리고 군축·비확산 등 다양한 글로벌 분야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며 “양국 관계가 더욱 돈독해지고 양국 간 교류와 협력이 다시 활발해지기를 바라며, 이번 한-호 외교·국방 장관 회의 개최를 통해 양국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더욱더 깊어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페인 외교장관도 “오늘 오후에 저희가 한국의 외교장관님과 국방장관님이 모여 이 부분(전략적 동반자 관계)을 실행에 옮길 방안에 대해서 협의를 해 나갈 계획”이라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호주는 많은 부분에 있어서 이해관계를 공유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정부의 신남방 플러스 정책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포용성과 개방성, 투명성 그리고 규범 존중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그리고 또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하는 데 있어서, 저희는 대화와 긴밀한 조율이 가장 중요한 핵심 프로세스라고 생각한다”며 “양국은 함께 협력을 통해 많은 것을 일궈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이 가운데는 역내에서 양국이 공동으로 직면하고 있는 도전과제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더튼 국방장관은 ”오늘 오전에 서욱 국방부 장관님과 함께 양자회담을 건설적으로 가졌다.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의가 오갔는데, 그 중에는 방산 부분에 있어서의 협력도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인태(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불확실성과 이러한 불확실성이 여러 역내 국가들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논의를 나눴다”며 “역내의 평화와 번영, 이 부분에 대해서 함께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