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홍준표(오른쪽), 윤석열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28일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대선 경선 4차 방송토론회 준비를 하고 있다. /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의 신경전이 날카롭다. 이들은 서로의 아픈 부분을 찌르며 공방을 주고 받았다. 여기에 정국을 뒤흔들고 있는 ′대장동 의혹′을 두고선 장외에서까지 기싸움을 벌이는 모습이다.

이들은 지난 28일 국민의힘 대선 경선 4차 TV 토론회에서 맞붙었다. 선공은 홍 의원이 시작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의 ‘대북 정책’에 대해서 ‘문재인 정권 2기’라며 폄하했다. 홍 의원은 “문재인 정권의 실패한 참모총장 등 이런 사람들을 데리고 와서 대북 정책을 만들었는데 이걸 보니 우리당 성격 하곤 전혀 다르다”라며 “심지어 대북 정책 관련해선 ′문석열′이라는 말도 SNS에 나온다”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그거 홍 후보가 만든 거 아니냐”며 “어떤 점이 같냐”고 되물었다. 이에 홍 의원은 “주변국 공조를 강화해서 비핵화 대화를 재개해 남북 소통을 확대한다는 거 문재인 대통령이 한 것”이라며 “판문점 남북 상설 사무소 설치, 북한 주민 인도적 지원사업 계속, 심지어 냄비 공장이 아니라 첨단산업까지 유치해 준다. 이거 문 대통령보다 더 나간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전 총장은 홍 의원의 자유한국당 대표 시절 지방선거 출마자들이 ‘지원 유세’를 거부한 것을 걸고넘어졌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홍 의원의 책임론을 부각한 셈이다. 그는 “그때 유승민 후보께서도 당 대표가 선거 유세지원도 못하는 게 무슨 당이냐 그런 말을 하셨다”며 “지방선거 나온 후보들이 당 대표의 지원 유세를 오지 말아 달라는 이유가 뭔가”라고 물었다.

이에 홍 의원은 “남북정상회담을 제가 ‘위장 평화 회담’이라고 했다”며 “그래서 그 당시 국민들이 80%가 비판했다. 당 내에서도 대부분 국회의원이 비판했다. 그래서 제가 지방선거 유세를 못 나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1년이 지난 후 위장 평화 회담이라는 거 밝혀지지 않았나”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지선 단체장 나올 정도면 당 중진들인데, 그분들이 역시 ‘홍준표 맞았다’하고 ′미안하다′고 얘기하던가”라고 묻자 홍 의원은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그때 뭐했나”라며  “그 당시 여기 있던 사람 중 내가 바른말 하고 당할 때 다 무엇하고 있었나. 여기 나온 후보님들 이야기해보라”고 목청을 높였다.

정국을 뒤흔들고 있는 ‘대장동 의혹’에 대해서도 공방을 펼쳤다. 홍 의원은 “대장동 사건이 그렇게 악취가 났는데 검찰총장 되실 때 전혀 몰랐나”라며 “몰랐으면 무능한 거다”라고 쏘아붙였다. 그러자 윤 전 총장은 “무능해서 죄송하다”며 맞받아 쳤다. 

공방은 장외서도 이어지고 있다. 홍 의원은 29일 페이스북을 통해 “대장동 비리 주범들이 전직 최고위 검찰 간부들을 포섭해 자신들 비리 은닉의 울타리로 삼았다는 것이 명확해졌다”며 “그들이 검찰에 두터운 인맥을 구축하고 있는 박영수 특검을 통해 현직 최고위 검찰 간부에게도 손을 뻗치지 않을 수 있었겠는가”라며 윤 전 총장을 향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어젯밤에는 로또 당첨만큼 어려운 우연의 일치 같은 사건이 터져 나왔다”며 “이건 이재명 게이트를 넘어 이젠 법조비리 게이트로 가고 있다. 특검을 통해 모든 것을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