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오른쪽),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들이 30일 서울 중구 TV조선에서 열린 방송토론회에 앞서 인사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오른쪽),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들이 30일 서울 중구 TV조선에서 열린 방송토론회에 앞서 인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가 대장동 의혹이 민주당에 호재인지를 묻는 질문에 답변이 엇갈렸다. 이 지사가 ‘그렇다’라고 대답한 반면, 이 전 대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대장동 의혹을 두고 이 지사와 이 전 대표 간 팽팽한 신경전이 지속되는 형국이다.

지난달 30일 TV조선 주최로 열린 민주당 대선경선 후보 TV 토론회에서 이 전 대표는 ‘대장동 의혹’이 민주당에게 호재가 아니라고 밝혔다. 그는 “굉장히 복잡한 비리로 진상규명하기가 만만찮은 문제”라며 “그것이 문재인 정부 시기였다는 게 큰 짐이고, 이 후보 성남시장 하실 때 생긴 일이란 것도 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의 책임론을 걸고넘어진 셈이다.

반면 이 지사는 100% 민간개발을 막아낸 것이 자신이라는 점을 역설했다. 그는 “공공개발을 막고 민간개발이 100% 이익을 취하려 했던 세력이 국민의힘이고, 그 공공개발을 해보겠다고 5년간 싸운 게 이재명이다”라며 “국민여러분께서 ′공공개발을 꼭 해야 하는구나′, ′이재명 열심히 했구나′, ′민주당 괜찮구나′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전 대표는 이 지사 ‘책임론’ 띄우기에 주력했다. 이 전 대표는 “이재명 후보는 수년 동안 ‘단군 이래 최대 공익환수였다’, ‘모범적인 공영개발이었다’ 하시다가 9월 17일 날 처음으로 토건 비리 발견했다고 하는데, 어찌 9월 17일 날 처음 알았나”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공세는 감정싸움으로 이어졌다. 이 지사는 “후보님 민주당 후보시지 않냐”며 “이 사건에 드러난 부정부패는 곽상도 의원 아들이 50억 받았나, 누가 고문하면서 몇 억씩 받았다 등 그건 확인된 심각한 문제”라며 “저에 대해선 언론이 추측으로 증거 없이 공격하는 건데 최소한 민주당 후보입장에선 국민의힘에 대해서 공격하고 문제 삼아야 하는 거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표는 “제가 곽상도 의원에 대해 가장 자주 문제제기 했다”며 “이재명 후보에 대해 말한 거 없고 ′9월 17일 이후 처음 알았나′, ′그 이후 뭐 했나′ 등 몇 가지 여쭤본 적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이 지사는 “그렇게 물어보고 뭔가 있는 것처럼 연기 피우는 게 의혹 확산하는 거라고 국민들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의 주도권 토론에서도 이 지사에 대한 공세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그는 “이재명 후보는 본인은 뭐든 하실 수 있을 것처럼 이야기하다 안되면 남의 탓을 한다. 이재명스럽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가 이번 사안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어야 한다고 언급한 데 따른 것이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공사 기획본부장 이야기도 꺼냈다. 이 전 대표는 “유동규와 어느 정도 가까운지 모르겠다만 검찰 소환을 불응하고, 휴대전화 밖으로 던지는 등 진상규명이 제대로 안 될 것 같다”며 “협조하라고 촉구할 수 있나”라고 물었다. 이에 이 지사는 “자꾸 측근, 측근하시는데 무슨 돈이라도 대신 받아서 저를 도와줬다든지 이런 정도는 돼야지 산하 기관 직원 가지고 뭐라 하시는 건 지나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 전 대표는 “이재명 후보 본인이 기자회견에서 설계는 내가 했고 실무는 유동규가 했다고 했다”며 “그러니 남다른 관계라고 추측하는 건 당연하다”고 했고, 이 지사는 “그 설계를 마치 곽상도 아들에게 돈 주는 설계까지 제가 한 거처럼 이야기하시면 안 된다”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 전 대표는 “본인은 단군 이래 최대의 공익환수다, 모범적 공영개발이라고 하는데 9월 17일 토건 비리란 걸 알게 됐다 하고, 수년 동안 모르셨다는 건 아무리 봐도 그 말씀이 진실이라면 무능하거나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