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경선후보가 1일 오후 제주시 오등동 호텔난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제주 합동연설회에 앞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경선후보가 1일 오후 제주시 오등동 호텔난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제주 합동연설회에 앞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두고 여권의 ‘호재’라고 했다. 야권에서 이 지사가 ‘대장동 특혜의 설계자’라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이 지사의 이같은 발언의 배경은 무엇일까. 

이 지사는 자신을 정조준한 대장동 의혹에 대해 여유로운 태도를 보이고 있다. 악재로 전망됐던 이슈에서 국민의힘 인사들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지사는 지난달 30일 열린 민주당 대선 경선 TV토론에서 ‘대장동 이슈가 민주당에 호재인가’라고 묻는 질문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함께 ‘그렇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지사는 그 이유로 “공공개발을 막은 세력이 국민의힘이고, 공공개발 하겠다고 싸운 게 이재명이다. 국민들은 ‘민주당은 괜찮구나’라고 생각하게 됐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가 이같은 취지로 발언을 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자신은 공공개발을 통한 이익을 보장하려 했으며, 이번에 대장동 의혹이 불거지면서 민간 수익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아져 공공개발 이익환수제 도입이 가능해졌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특히 이 지사는 지난달 28일 ‘개발이익 어떻게 환수할 것인가’라는 토론회 축사에서도 “(당시) 집권 여당의 엄청난 기득권 세력에 둘러싸여, 외롭게 일개 지자체장 힘만으로 5,500억원, 당시 (개발이익의) 70% 정도를 환수했다”면서 공공개발 이익환수제 도입을 약속했다. 이재명 캠프는 관련 공약을 준비 중이라고 한다. 

◇ 이재명 자신감의 근거는 ‘지지율’

그간 이 지사는 대장동 의혹이 자신 뿐 아니라 민주당에 악재가 아니라 호재라고 주장할 정도로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런 자신감은 대장동 의혹이 연일 화두가 되고 있음에도 자신의 지지율이 오히려 상승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이 지사의 지지율 상승은 대장동 의혹으로 여야가 첨예하게 다투자, 각 진영의 지지층이 선두주자로 결집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이 지사의 지지율은 대장동 의혹이 불거진 이후에도 상승하고 있다. 한국갤럽이 머니투데이 의뢰로 지난 달 27~28일 실시한 이 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간 ‘대선 가상 대결’ 조사 결과, 이 지사가 31.3%, 윤 전 총장이 22.7%의 응답을 얻었다. 이 지사는 2주 전 조사보다 2.0%p 올랐고 윤 전 총장은 그대로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또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이 지난달 27~29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 지사는 이전 조사에 비해 1%p 상승한 29%를 기록했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17%였다. 두 후보 간 격차는 최근 6개월 간 조사 중 가장 큰 12%p로 벌어졌다. 

‘대세론’을 탄 이 지사로서는 현재 당내 경선보다는 그 이후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곽상도 의원 아들이 대장동 개발 시행사인 화천대유에서 퇴직금 50억원을 받은 것,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친이 화천대유 최대주주 김만배씨 친누나와 집 매매 계약을 맺은 것, 야권으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화천대유와 연루된 의혹 때문에 대장동 의혹을 ‘국민의힘 게이트’로 몰아갈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이같은 상황 때문에 대선 국면에서 유리할 것으로 판단한 셈이다. 

다만 1일 체포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이 지사의 자신감도 향방이 달라질 수 있다. 이 지사의 ‘측근’으로 알려진 유 전 본부장은 사업계획을 설계하고 민간사업자 선정 등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 측은 유 전 본부장과의 관계에 대해 “산하기관 직원 중 하나일 뿐”이라고 공식 입장을 낸 바 있다. 

검찰 수사의 방향은 유 전 본부장이 대장동 사업의 민간사업자 선정과 수익 배당구조 설계 등에 관여하면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부터 로비를 받았는지, 이 사업으로 부당한 이득을 얻은 부분이 있는지 등이 될 전망이다. 만일 이 지사가 사업구조를 알고서도 방치 또는 묵인한 것이 드러난다면 정국의 방향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