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관련 '50억원 약속 그룹' 명단을 공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관련 '50억원 약속 그룹' 명단을 공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6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가 언급한 ‘50억 약속그룹’ 명단을 공개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진행된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영학 회계사 녹취록과 복수 제보에 의하면 김만배, 유동규, 정영학과의 대화에서 50억 원씩 주기로 한 6명의 이름이 나온다. 녹취록에 ‘50억 약속 그룹’으로 언급된 분들”이라며 “제가 처음으로 그 분들을 공개한다. 권순일, 박영수, 곽상도, 김수남, 최재경, 홍모 씨”라고 전했다. 

박 의원은 “또한 50억원은 아니나 성남시의회 의장과 시의원에게도 로비자금이 뿌려졌다는 내용도 들어 있다”며 “이분들 중에는 이미 (로비자금을) 받은 사람도 있고, 대장동 게이트가 터져서 아직 받지 못한 사람도 있고, 급하게 차용증서를 써서 빌렸다고 위장했다가 다시 돌려줬다는 사람도 있고, 빨리 달라고 재촉하는 사람도 있다는 추가 제보가 있다”고 했다. 

이어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은 곽상도 의원이 연루되었다는 이유로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주장하지만, 이번 사건을 특정 정당의 게이트로 치부하는 것은 실체적 진실 규명을 방해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계좌추적 등 자금조사의 권한이 없다”며 “오늘 공개한 소위 50억 약속 그룹의 경우도 특검 수사와 FIU(금융정보분석원)의 철저한 자금 조사를 통해서 왜 이분들에게 거액 로비가 있었는지 밝혀져야 한다”고 금융위원장에 촉구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검경에서 수사를 하고 있으니까 밝혀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법에 따라서 의심거래 혐의가 있는 경우는 분석을 해서 수사기관에 제공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국민의힘이 ‘50억 약속그룹’ 명단을 공개한 것은 녹취록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 이재명 경기지사와 친분이 있다는 공세를 취하기 위해서다. 곽상도 의원과 최재경 전 인천지방검찰청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민정수석이었으며, 김수남 전 검찰총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검찰총장직을 지냈다. 다만 명단에 등장한 이들은 ‘사실무근’이라며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