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수일 간 교착 상태였던 인사청문 정국의 돌파구가 생길 전망이다. 사진은 청와대 본관의 모습. /뉴시스
청와대는 7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를 제의했고, 청와대가 암묵적으로 동의했다’는 보도를 부인했다. 사진은 청와대 본관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청와대는 7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를 제의했고, 청와대가 암묵적으로 동의했다’는 보도에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합수본 구성에 청와대가 동의했다는 기사는 봤지만 기사에서 이야기한 부분은 근거가 없어 보인다”면서 “기사 내용이 사실도 아니다”라고 했다. 

앞서 채널A는 민주당이 대장동 의혹 해소를 위해 빠르면 이달 안에 합수본 설치를 검토 중이며, 청와대에서 암묵적으로 동의했다고 보도했다. 국민의힘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특검을 요구 중이지만, 민주당은 정치공세라며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민주당은 특검은 거부하면서도, 진실 규명을 외면하지 않겠다는 모양새를 보여주기 위해 합수본 설치를 제안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해당 보도를 부인했고, 야당의 특검 요구에 대해선 지난 5일에 밝힌대로 “엄중하게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며 답변을 피했다. 

청와대로서는 특검과 합수본 설치에 대해 섣불리 나서서 입장을 밝히기 어려운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경선 국면을 앞두고 청와대와 정부부처의 정치적 중립을 지시한 바 있다. 그런 상황에서 야당이 요구하는 특검을 받아들이기는 어려운 셈이다. 

또한 여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강하게 제시한 합수본 역시, 찬반 입장을 밝힐 경우 ‘경선 개입’으로 비쳐질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