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고용진 수석대변인 명의의 브리핑을 통해 설훈 의원의 이재명 대선후보 관련 발언에 대해 “지나치다”는 입장을 내놨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고용진 수석대변인 명의의 브리핑을 통해 설훈(사진) 의원의 이재명 대선후보 관련 발언에 대해 “지나치다”는 입장을 내놨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를 놓고 여당 내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가 이재명 후보에 대한 ‘구속 가능성’ 등을 언급한 이낙연 캠프 측 설훈 의원에게 공개 경고를 보내자 설 의원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고용진 수석대변인 명의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례적으로 야당이 아닌 당내 중진 의원을 향해 실명을 직접 언급하며 “지나치다”고 비판을 가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지난 12일 “설훈 의원의 대장동 관련 발언에 당 안팎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당의 단합과 동지애를 누구보다도 강조하며 당에 헌신하셨던 설훈 의원이기에 참으로 안타깝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대장동 의혹이 초래할 위험성에 대한 걱정이라기에는 아무런 근거도 밝히지 않고 있다”며 “선거 패배에 대한 우려라기에는 동지들의 마음에 너무 큰 상처를 주고 있다. 당 지도부에 대한 충언이나 당을 향한 충정이라기에도 너무 지나치다”고 비판했다.

이어 “설훈 의원이 결정적인 증거나 증언을 확보하셨다면 당 안팎의 전문가에 판단을 구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고 당의 집단지성을 무시하고 단정적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당 중진의 모습은 아닌 듯 하다”고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경선과정에서 당 기구와 절차를 따르지 않고 과도한 주장으로 당원과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 후보를 공격하는 것은 정당정치의 정도가 아니다”며 “또한 민주당의 공정성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승복의 정치 전통을 지켜주시기 바란다. 217만 당원과 국민의 참여로 선출한 우리 당의 대통령 후보다"며 "자랑스러운 민주당 중진인 설 의원께서 선당후사의 초심으로 돌아와 주시길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이에 설 의원은 지금의 사태를 만든 책임이 당 지도부에게도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설 의원은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당 논평에 답한다”며 “의원총회에서 코로나 상황 관련 경선 연기 필요성을 언급한 다수 의원의 의견을 묵살하고, 특별당규 59조와 60조의 충돌을 인정하면서도 외면하는 등 민주적 절차를 무시해온 것은 당 지도부다. 오늘의 사태를 만든 책임은 당 지도부에게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장동 게이트는 국민의 시선에서 바라봐야 한다”며 “3차 선거인단이 보여준 민심은 분명하다. ‘이대로는 민주당 정권 재창출이 불안하다’ ‘본선이 대장동 선거가 돼선 안 된다’ 이런 우려가 만들어낸 결과”라고 주장했다.

설 의원은 “그렇더라도 절차가 공정했다면, 단 0.1%p 차이라도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나 특별당규 해석에 오류가 있었다”며 “이로 인해 지지자들이 갈라져 있다. 정당한 문제제기를 묵살하고서 ‘원팀’을 바랄 수 있겠나”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저를 포함해 이낙연 캠프의 그 누구도 지금껏 불복한 바 없다. 경선에 함께 참여한 후보의 권리인 이의신청권을 정당하게 사용한 것”이라며 “특별당규 절차에 따라 결선투표를 진행하는 것이 갈라진 마음을 하나로 모으고 원팀이 돼 나아갈 수 있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낙연 전 대표 측은 민주당의 마지막 대선 경선에서 이재명 후보가 누적 득표율 50.29%를 기록해 대선후보로 선출됐음에도 지난 11일 경선 후보직에서 중도 사퇴한 정세균 전 총리와 김두관 의원이 획득한 표를 무효 처리한 것을 취소하고 결선투표를 실시하라는 내용의 이의신청서를 당에 공식 제출한 바 있다.

이낙연 전 대표 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인 설 의원의 경우는 지난 1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대장동 의혹과 관련 ‘앞서 이재명 후보의 구속 가능성을 말했었는데 정정할 생각이 있나’라는 질문에 “정정하고 싶지 않다”며 “그런 상황이 올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져 있다라는 것은 객관적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설 의원은 지난 1일 YTN라디오 인터뷰에서는 ‘혹시 대장동 의혹 건으로도 캠프에 제보가 좀 들어오나’라는 질문이 나오자 “제보가 많이 들어오고 있는데, 우리는 수사권이 없지 않나”라며 “그러니 일일이 그것을 오픈을 할 수는 없는 것이고, 답답한 부분이 많이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