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신임 총리에게 취임 축하 서한을 보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의 일본 특사인 더불어민주당 문희상 의원이 지난 2017년 5월 17일 도쿄에서 기시다 후미오 당시 외무상과 악수하고 있는 모습. /AP-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신임 총리에게 취임 축하 서한을 보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의 일본 특사인 더불어민주당 문희상 의원이 지난 2017년 5월 17일 도쿄에서 기시다 후미오 당시 외무상과 악수하고 있는 모습. /AP-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의 첫 전화통화 시점에 관심이 쏠린다. 일각에서는 이르면 14일 통화가 이뤄질 것이란 소식이 나왔으나, 청와대는 통화 일정을 아직 조율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교도통신 등 외신에서는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두 정상이 이날 첫 전화회담을 하는 방향으로 일정을 조정 중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청와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날 오전 “한일 양국 간 조율 중에 있다”고만 했다. 

통상 정상 취임 계기로 이뤄지는 첫 통화의 주도권은 해당 국가가 갖는다. 상대방 정상이 요청을 하면 양국이 일정을 조율하는 것이다. 지난해 9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 취임 당시에도 마찬가지였다. 

지난 4일 취임한 기시다 총리가 열흘이 넘도록 문 대통령과 통화를 하지 않는 것은 한일 간 냉랭한 기류를 반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전임자였던 스가 총리 취임 당시 8일 만에 한일 정상통화가 이뤄진 점을 감안하면, 기시다 총리와의 통화는 늦은 편이다. 

기시다 총리는 앞서 지난 5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연쇄 통화를 시작으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7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이상 8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13일) 등 6명의 정상과 통화했다. 일본 니혼게이자신문은 기시다 총리 취임 첫 주에 한일 정상 통화가 이뤄지지 않은 것을 두고 “한국이 1순위에 들지 못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또 오는 31일 중의원 선거를 앞둔 기시다 총리가 지지층 결집을 유도하기 위해 한국과의 통화를 늦추고 있다는 해석이 제기됐다. 실제로 기시다 총리는 전날 참의원 본회의 대표 질문에서 한일관계에 대해 “한일을 건전한 관계로 되돌릴 수 있도록 받아들일 수 있는 해결책을 한국 측이 조속히 제시하도록 강력히 요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간 일본 정부가 유지해온 강경 입장을 재확인한 발언이었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의 첫 전화회담이 이뤄지더라도, 한일 관계 개선의 계기가 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기시다 총리에게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는 내용을 담은 취임 축하 서한을 보냈다. 그러나 기시다 총리에게서 답신은 오지 않았다. 게다가 기시다 총리는 박근혜 정부에서 이뤄진 2015년 12·28 한일 위안부 합의 주역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