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수원=권신구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국민의힘이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맞붙었다. 국민의힘은 대장동 의혹과 이 지사의 ‘연결 고리’를 부각하려는 데 애를 쓴 반면, 이 지사는 ‘국민의힘’의 문제라는 점을 들어 역공을 취했다. 

그간 대장동 개발 의혹을 ‘이재명 게이트’로 강조해온 국민의힘은 이날 이 지사를 향한 맹공을 퍼부었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아수라의 제왕 ‘그분’은 누구인가를 검토해 보려고 한다”며 “그분의 시대는 대장동, 위례, 백현, 코아나이, 성남FC 등을 통해 알 수 있듯 인허가권과 작업조를 이용해 1조원이라는 돈도 만드는 시대를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천화동인 5호 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에 등장하는 ‘그분’을 이 지사로 연결 지은 것이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측근설’도 공세의 탄환이 됐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경기도청에 좌(左)진상, 우(右)동규라는 말이 돌아다닌다”며 “증언도 있고 이력서도 제가 들고 있다. 석사논문을 이분이 썼는데 지사님께 감사한다고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사님 공직선거법 사건에 재판나갔다는 증언도 있다”며 “증거가 이렇게 많은데 측근이 아니라니 질문한다”고 강조했다. 

이영 국민의힘 의원도 오후 질의에서 “대장동 게이트 보면서 신데렐라가 남자도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이번에 알게 됐다”며 “다만 백마 탄 왕자 필요할 것이다. 깐부 대장 유동규의 백마 탄 왕자는 이재명 지사였던 거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이 지사가 이번 사안의 ‘책임자’임을 띄우는 데 주력했다. 이 지사가 10건의 서류에 직접 서명을 했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집중 추궁했다. 보고 과정에서 대장동 관련 내용이 누락된 것을 두고는 ‘고의성’을 의심하기도 했다. 이러한 민간 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은 ‘설계자’인 이 지사에게 있다는 취지인 셈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이 지사의 ‘조폭 연루설’도 새롭게 꺼내 들었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장영하 변호사에게 국감 자료를 협조해달라고 했다”며 “마침 수원 구치소에 수감된 국제마피아파 행동대원이자 코마트레이드 대표인 박철민 씨의 요청에 의해 변호인을 접견했다”며 자료를 공개했다. 

김 의원은 “박씨와 이 지사의 관계는 2007년 이전부터 국제마피아파 원로 선배분과 변호사 시절부터 유착관계 있었다”며 “국제파 조직원에게 사건 소개받고 커미션 주는 관계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본 의원이 볼 때 박철민이 자신의 모든 걸 걸고 얼굴, 실명을 공개하는 비장함에서 진정성을 느꼈다”고 해당 의혹을 전면에 내세웠다.

◇ 이재명‧민주당, ‘국민의힘 책임′으로 역공

반면 이 지사와 민주당은 오히려 국민의힘의 ‘책임’을 띄우며 역공에 나섰다. 사실상 과도한 민간 이익 등 민간 개발의 판을 깔아준 것이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날 국감장에서 이 지사와 민주당 의원들이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개발 사업과, 곽상도 의원 아들 퇴직금 등을 거론한 것도 국민의힘의 ′책임론′을 부각시키려는 전략으로 읽힌다.

이 지사는 “원래는 100% 개발이익을 환수하려는 계획이었지만 당시 새누리당과 현재 국민의힘 시의회가 당론으로 ‘민간개발 허용해라’, ‘공공개발 반대한다’고 했고, 당시 시장선거를 준비하던 신영수 전 의원까지도 민간 개발을 계속 요구하는 상황에서 결국 민관 합동 개발 외에는 방법이 없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상에 단순한 이치가 있다. 누가 도둑이냐 하면 장물을 가진 사람이 도둑인 게 맞다”며 “제가 진짜 화천대유 주인이고 돈을 갖고 있다면 길가에 강아지에 던져줄지라도 곽상도 의원 아들 같은 분한테 한 푼도 줄 수 없다고 말씀드렸다”고 쏘아붙였다.

민주당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무엇보다 국민의힘이 이 지사와 ′그분′을 연결시키는 것을 일축했다. 백혜련 민주당 의원은 “녹취록상의 그분에 대해서는 중앙지검 국감에서 유정수 검사장이 정치인 아니라고 명확히 말했다”고 강조했다. 임오선 민주당 의원은 “2014년 시장 선거를 준비하던 신영수 전 의원은 자기 블로그에 ‘성남시는 대장동에서 3,220억 이익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근거가 불명확하다’, ‘LH도 손을 뗐는데 성남시가 사업이익 내겠다는 거 어불성설’이라고 했다”며 “결과는 5,500억이라는 공공이익 환수한 성과였다. 이거야말로 제대로 된 설계와 그에 대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 지사와 민주당의 이같이 역공에 야당 의원들의 비판은 이어졌다. 행안위 야당 간사인 박완수 국민의힘 의원은 이 지사가 곽 의원을 비롯해 원유철 전 원내대표, 박영수 특검 등을 거론하자 “지금 그분들은 국민의힘 당원도 아니다”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비판은 국민의힘 내에서만 나온 게 아니었다. 이은주 정의당 의원은 “하나의 사업에서 발생한 일인데 성과는 내 공로고 불법은 모르는 일이고 상상을 초월한 이익은 예측할 수 없었다고 한다”며 “그건 아니지 않나”라고 일갈했다.

공방을 주고받으며 국감장은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야당 의원들은 이 지사가 답변을 길게 하는 것을 문제 삼으며 서영교 위원장에게 강하게 항의했다. 이 지사와 국민의힘 간 감정싸움도 벌어졌다. 이 지사는 김용판 의원의 ‘조폭 연루설’ 제기에 “그때 그런 일이 있었으면 여기까지 올 수 없었다”며 “이래서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을 제한해야 한다”고 맹비난했다. 오후 질의에서는 “조폭 얘기는 이게 누구의 일방적 주장을 이렇게 하지 말고 기자회견이나 책임질 수 있는 자리에서 하면 조치를 하고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지사는 이날 도지사직 사퇴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공직이 함부로 던질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국감이 끝나고 도민 의견을 수렴하고 적절한 절차를 거쳐 적절한 시기에 (사퇴를)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