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를 마치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경기사진공동취재단-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를 마치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경기사진공동취재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지난 18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청 국감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경기지사)의 판정승으로 끝났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국감 이후 이 후보가 본격적으로 어떤 대선 행보를 밟을지 관심이 쏠린다. 

◇ ‘이재명 국감’ 1라운드 판정승

여권은 지난 18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둘러싼 ‘이재명 국감’의 1라운드에서 야당이 ‘한 방’을 날리지 못하고 오히려 ‘허위 돈뭉치 사진’ 등으로 역공의 빌미를 제공했다고 보고 있다. 앞서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이 사진과 함께 이재명 후보가 조폭에 연루됐다는 주장을 했지만, 이 돈뭉치 사진은 제보자가 과거 렌트카와 사채업 홍보를 위해 페이스북에 올렸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럼에도 야권은 ‘한 방이 없었다’는 혹평에도 이 후보가 질의 도중 웃음을 터트리는 등 태도를 문제삼는 데 급급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19일 “국민을 얼마나 우습게 봤으면 국감에서 12번이나 비웃는가”라고 꼬집었고,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사이코패스를 보는 듯한 섬뜩함을 느꼈다는 국민이 많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후보와 여권은 국감 이후 자신감을 회복한 모양새다. 국감 전 이 후보와 민주당의 지지율은 대장동의 영향으로 출렁였지만, 국감장에서 이 후보가 직접 해당 의혹을 반박하는 모습이 전파를 타면서 분위기의 반전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다. 이에 이 후보 측은 20일 ‘2라운드’인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에서도 이같은 분위기를 이어갈 전망이다. 

야권은 남은 국토위 국감에서도 대장동 의혹에 대해 파상공세를 펼칠 예정이지만, 이 후보는 대장동 개발 사업의 막대한 이익을 제대로 환수하지 못한 책임은 야당에 있다는 점을 부각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만일 행안위 국감과 같은 양상으로 진행된다면, 후보가 직접 국감에 출석한 것은 반전을 위한 ‘묘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 민주당 ‘원팀’, 이낙연에 달려 있다

이 후보 측에 따르면, 이 후보는 국토위 경기도 국감까지 마치고 경기지사직을 내려놓을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22일 혹은 25일 사퇴설이 나오는데, 아무리 늦어도 내주를 넘기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후보는 지사직을 사퇴하면 곧이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본격적으로 당 후보로서 행보를 시작할 전망이다. 

국감이라는 파도를 넘은 이 후보가 시급하게 해야 할 일은 당의 ‘화학적 결합’, 즉 원팀 구성이다. 이 후보는 경선 결과 수용 선언 후 “마음에 맺힌 게 있다”는 말을 남기고 잠행하고 있는 이낙연 전 대표와 지지자들을 끌어안아야 한다.

민주당은 현재 경선 후유증이 길어지면서 11월 초 경선이 끝나는 국민의힘보다 먼저 대선 진용을 꾸려놓으려던 구상에 차질을 빚고 있다. 당 선대위 출범식이 내달 5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낙연 캠프 측 인사가 참여하지 않는다면 ‘반쪽 선대위’라는 꼬리표가 붙을 우려가 있다. 

현재 이 전 대표가 지방에서 칩거 중인 상황이어서 이 후보와의 면담 시점은 전적으로 이 전 대표의 의중에 달려 있다. 다만 여권 일각에서는 이낙연 지지층의 앙금은 이 후보와 이 전 대표가 면담을 가질 경우 어느 정도 해소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 전 대표가 나서서 정리할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는 의미다. 

또한 이 후보가 원팀을 이끌어내는 시점에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 일정도 가시화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과 이 후보의 면담 시점에 관심을 갖고 있다. 청와대는 19일 이 후보와의 면담 요청에 대해 “협의할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다만 이 후보가 국감을 앞두고 있으며, 당내 갈등이 아직 봉합되지 않은 상황을 고려해 일정을 미룬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