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경기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장에서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대장동 개발을 공공의 탈을 쓴 개발'이라고 주장하며 양의 탈을 쓴 강아지 인형을 꺼내자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항의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20일 ‘대장동 국감’ 2라운드로 평가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여야는 기존 공방을 되풀이하는 수준에서 그쳤다. 앞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을 재탕하는 수준이었다.

◇ 국민의힘, 유동규와 관계 추궁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이후 ‘절치부심’한 국민의힘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과의 관계를 추궁하는 데 주력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은 “2010년 6월 당선된 이후 얼마 안 돼서 유동규 씨를 성남시설관리공단 기획본부장을 임명했다”며 “인사를 지시하거나 개입한 적이 있냐고 행안위에서 물었는데 명확히 답을 안 했다. 다시 한번 답변 바란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 지사는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그는 “기억이 안 난다”며 “의원님은 10년 전 사안이 다 세부적으로 기억나실지 모르지만 안타깝게도 저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불법적으로 무언가를 했을 리는 없고 인사 절차 자체를 기억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이에 이 의원은 “유동규 씨가 ′내 말이 곧 이재명의 말′이라며 주민들에게 얘기하고 있다는 걸 알고 있었냐”고 묻자 이 지사는 “그런 정도 역량이 있었으면 사장을 시켰을 것”이라고 되받아쳤다.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도 유 전 본부장과 연결 고리를 겨냥했다. 그는 “2011년 유동규의 기술지원 TF 대장동 개발 추진 당시 지사님은 알고 있었냐”라며 “아까 ‘사장 역량이 없는 사람이다’ 이렇게 이야기했는데 그런 사람에게 단군 이래 최대 치적을 맡기셨나”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초과 이익 환수 조항’ 건의 여부에 대하서도 추궁했다. 김 의원은 “지난 국감 때 초과이익 조항 건의한 거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한다”며 “누가 건의했나. 유동규인가 정진상인가 또 다른 공무원인가”라고 지적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도 유 전 본부장 임명에 대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심 의원은 “유 전 본부장을 임명한 게 맞느냐”며 “이 지사가 임명한 게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 지사는 “제가 사인을 했는지 권한이 저한테 있었던 건지 임명 권한이 누구한테 있는지 기억이 안 난다”고 답했고, 심 의원은 “그렇게 지금까지 논란이 됐는데 내용도 확인 안 했다는 건가”라고 맹비난했다. 

◇ ‘조폭 연루설’에 곤혹?… ‘날카로워진’ 이재명

국민의힘의 맹공이 예견된 가운데, 이 지사도 줄곧 날이 선 모습을 보였다. 앞서 행안위 국감에서 ‘조폭 연루설’, ‘여배우 스캔들’ 등으로 논란이 다시 점화된 만큼 이를 사전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는 이날 국감 시작 전 업무 보고에서 “저번 국감에서 도지사 직무와 아무 관련 없는 개인의 사생활, 개인의 인적 관계 이런 것들에 대해서 무제한적 질문과 공격이 있었다″며 ″경기도민을 대표하고 국회 권위 존중하는 입장에서 최대한 성실히 답변하도록 노력했다는 점 말씀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감은 인사청문회가 아니다”라며 “경기도지사 업무와 관련 없는 일에 대해선 가능하면 답 못 드리더라도 이해 부탁드린다”고 경고성 메시지를 보냈다.

국감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신경질적인 반응도 새어 나왔다.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과 ‘초과 이익 환수’에 질문과 답을 하는 과정에서는 “건의하지 않았다니까, 무슨 참”하고 격한 반응을 보였다. 그러면서 “이런 식으로 팩트가 아닌 걸 마구 발표하고, 국민을 선동하고, 일방적으로 주장하고 답변 못하게 하는 건 옳지 않다”며 “그룹 회장이 계열사 대리가 중요한 프로젝트 하는데 기존에 이미 협상되고 제안되고 응모하고 정해진 이와 다르게 더 받자 이야기하는데 실무진에서 거절했다. 이걸 회장에게 보고하겠나“라고 반박했다.

이러한 가운데 민주당은 이 지사의 ‘호위무사’를 자처하고 나섰다. 어려운 조건 속에서도 최대로 공익 환수를 해냈다는 점에 초점을 뒀다. 

야당 의원들의 공세를 직접 차단하기도 했다. 문정복 민주당 의원은 국민의힘이 이 지사에게  ‘메일 발신 내역’, 통화 내역 일체‘ 등 자료 제출을 요구하자 “이건 국민의 인권에 대한 모독이고 국회의원이 이렇게 하면 안 된다”고 맹비난했다. 심상정 의원이 ’경실련 자료‘를 근거로 이 지사의 초과이익 환수 실패를 지적한 것에 대해서도 “경실련의 말도 안 되는 수치를 갖고 국감 현장에 와서 말하는 것에 대해 심히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박상혁 민주당 의원은 양평군 ‘공흥지구 개발사업’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처가가 연결돼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이것이야말로 불법을 양산하는 국민의힘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고 비난했다. 이 지사도 “제가 보기엔 무법자들 같다”고 공감했다.

◇ 곳곳에서 고성… 국감 중단도

양측이 과열된 상황에서 국감 내내 고성은 빗발쳤다. 특히 국민의힘은 이 지사의 답변 시간에 불만을 품고 국감 진행을 맡은 조응천 민주당 의원에게 강력하게 항의했다.

항의가 계속되자 조 의원도 짜증섞인 반응을 보였다. 조 의원은 ‘똑바로 하셔야 할 거 아니냐’라는 야당의 항의에 “눈이 삐딱하니까 삐딱하게 보는 거지 무슨 소리를 하는 거냐”라며 쏘아붙였다. 야당 의원이 ‘사회자’라고 한 데 대해선 “내가 MC인가”라며 “공정하게 하려고 노력 중인데 물어봤으면 답을 들어야 할 거 아니냐”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손가락질하지 말라’는 야당 의원 지적에 “그럼 발가락질을 하나”라고 답하기도 했다.

신경전은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양의 탈을 쓴 강아지 인형’을 갖고 나오며 극에 달했다. 당장 민주당에선 ‘뭐 하는 거냐’, ‘창피해 죽겠다’, ‘안 쓰기로 했잖아’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진행을 맡은 조응천 의원도 “간사 간 합의로 회의장 내에서 국감 분위기를 방해할 수 있는 피켓이나 물건을 갖고 오지 않도록 합의했다고 알고 있다”며 “제거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상황이 진정되지 않으면서 조 의원은 10분간 정회를 선포하기도 했다.

고성은 이 지사와 국민의힘 사이에도 이어졌다. 오후 질의에 나선 김희국 국민의힘 의원은 “증인은 계속 국민의힘이 공공 개발을 막아서 개발이익 환수를 못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 지사는 “그건 진실”이라며 "LH가 공공 개발 하는 걸 못하게 하는 게 국민의힘“이라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묻는 말에 답변하라. 왜 묻지도 않은 말에 자꾸 엉뚱한 이야기를 하냐“고 소리를 질렀다. 그럼에도 이 지사는 ”저는 그 답이 맞다고 생각한다“며 멈추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