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 1일 경기도 수원 장안구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열린 국민캠프 경기도 선대위 및 당협위원장 간담회에 참석하며 지지자와 포옹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 1일 경기도 수원 장안구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열린 국민캠프 경기도 선대위 및 당협위원장 간담회에 참석하며 지지자와 포옹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반려견과 식용견을 구분짓는 발언 때문에 ‘식용 개’ 논란에 휩싸였다. 같은 생명인 개를 반려견과 식용견으로 나누는 이분법적 사고 때문에 비판의 목소리가 줄이었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31일 국민의힘 마지막 대선 경선 합동토론회에서 유승민 전 의원이 “반려동물에 대한 공약을 아직 발표 안 하셨다”며 ‘식용 개’ 문제에 대해 묻자 “저는 개인적으로 (개 식용에) 반대하는데 공약으로는 못 내겠다. 제도화하는 데는 여러 사람들의 합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유 전 의원은 “반려동물을 키우고 사랑하는 반려인 인구가 1,500만명쯤 되고 이분들은 개 식용 문제에 대해 굉장히 민감한데 개인의 선택에 그냥 맡겨서 되겠느냐. 반려동물 학대와 직결되는 문제다”라고 반박했고, 윤 전 총장은 “반려동물을 학대하는 게 아니고 식용 개를 따로 키우지 않냐”라고 답변했다.

윤 전 총장의 ‘식용 개’ 발언이 알려지자 정치권에선 집중포화가 쏟아졌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태어날 때부터 식용인 개는 없다”며 “개 식용이 반려동물 학대가 아니라는 주장도 큰 문제이지만, 개를 식용과 비식용으로 구분하는 모습은 더 충격적이다. 죽기 위해 태어난 생명, 식용 개를 인정하는 것은 비극적인 일”이라고 직격했다.

이 후보는 “한 사람의 가치관, 세계관은 모든 사물과 현상을 대하는 관점, 인식, 태도에 그대로 투영된다”며 “개를 식용과 비식용으로 구분하는 윤석열 후보의 인식과 태도가 다른 사회적 문제의 진단과 해법에도 그대로 투영될까 심히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토론 상태인 유 전 의원도 같은날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듣기 굉장히 거북했다”며 “요즘 반려 인구가 1,500만명이 넘는다. 개를 식용으로 하는 문제는 이제 금지할 때가 됐다. 윤 후보도 집에서 강아지, 고양이 다 키우시지 않나. 저도 강아지를 너무나 좋아한다. 다 똑같고 귀여운 강아지”라고 했다.

홍준표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이언주 전 의원은 2일 페이스북을 통해 윤 전 총장의 ‘식용 개’ 발언을 겨냥 “아예 젊은이들의 조롱거리로 전락하고 있다. 본선을 가더라도 수개월 간 얼마나 많은 망언을 쏟아내겠냐”며 “(윤 전 총장과 같은) 분이 본선에 가면 불안해서 잠이 오겠냐. 그야말로 나라가 아수라장이 될텐데 걱정이다”이라고 말했다. 

이용빈 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페이스북에 “자칭 반려견 토리아빠 윤 후보의 식용견 허용은 1,000만 반려인구를 기만한 태도”라며 “전두환 찬양에 이어 개 사과 파문의 정점에서도 윤 후보는 자신을 토리아빠라고 지칭했다. SNS에선 반려가족 이미지 팔이를 하고 있다. 실제 불법 개농장에선 반려동물 인식칩이 등록된 개가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 대변인은 “동물에 대한 학대와 폭력이 공공연하게 발생하고 있다. 동물권에 대한 감수성조차 없는 후보가 과연 인권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