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관계 의혹 실마리 풀릴까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을 조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가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에 이어 김웅 국민의힘 의원도 소환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3일 김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김 의원은 지난해 4월 손 검사와 공모해 두 차례에 걸쳐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을 사주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공직선거법 위반)를 받고 있다.

공수처는 앞서 2일 손 검사를 소환해 12시간 이상의 조사를 진행했다. 이 조사에서 공수처는 손 검사를 상대로 김 의원과 해당 의혹의 제보자 조성은 씨가 고발장을 주고받은 텔레그램 메신저에 왜 ‘손준성 보냄’이라는 문구가 남아있는지, 그리고 고발장과 함께 첨부된 판결문을 왜 손 검사의 부하 검사가 검색하게 됐는지를 추궁했다.

이에 대해 손 검사는 전달받은 메시지를 반송했을 뿐 해당 고발장 작성과 전달에 관여하지 않았다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 조씨가 공개한 통화 녹취록에 따르면 김 의원은 “초안을 저희가 일단 만들어 보내드릴게요”, “남부지검에 내랍니다” 등 고발장이 검찰과 관련이 있는 듯 한 발언을 여러 차례했다. 또한 녹취록에서 김 의원이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거에요”라고 말한 부분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관련 의혹도 받고 있다.

이에 공수처는 김 의원을 상대로 녹취록에 나오는 ‘저희’가 누구인지, 이 과정에서 윤 전 총장의 지시나 승인 혹은 묵인이 있었는지를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김 의원은 일관되게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입장을 유지하면서 검찰과의 관련성을 부인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