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전국민 재난지원금 추가지급’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전국민 재난지원금 추가지급’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여야 대선후보가 ‘전국민 재난지원금 추가지급’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의 필요성을 강조해온 바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지난 6일 후보 선출 후 첫 일정으로 서울시 송파구 가락시장을 찾아 “영세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코로나19 피해 보상은 손실을 보상하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면서 “‘몇 퍼센트 이하는 전부 지급한다’는 식으로 접근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후보는 지난 7일 오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윤 후보가 손실보상금과 재난지원금의 차이를 잘 모르는 것 같다”면서 “정부의 행정명령에 따른 피해를 보상하는 게 손실보상이고, 당연히 피해를 입은 분에게 충분하고 합당하게 지원을 하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를 향해 “국민을 위해 국가가 존재한다. 백성이 죽고 나면 그 나라는 어떻게 존재하겠나”라면서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반대, 당리당략으로 생각 마시고 국민 입장에서 한번 더 깊이 숙고하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하지만 8일 발표된 TBS-한국사회연구소(KSOI) 여론조사(5~7일 조사)에 따르면, 60.1%가 ‘재정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지급하지 말아야 한다’고 답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수 진작을 위해 지급이 필요하다’는 답변은 32.8%로 집계됐다.

연령별로는 대부분의 응답층에서 반대 의견이 상당히 높았다. 특히 20대 68%, 30대 60.9%가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에 반대했다. 60세 이상도 63.5%가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반면 지지정당으로 분류했을 때 더불어민주당 지지자의 경우 지급 반대가 26.6%, 지급 찬성이 67.5%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지지자의 경우 지급 반대가 85.9%, 지급 찬성은 8.3%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