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8일 오후 서울 성동구의 한 음식점에서 청년 소셜벤처기업인들과 오찬을 함께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오른쪽)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8일 오후 청년 소셜벤처기업인들과 오찬을 함께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8일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오른쪽)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후보가 이재명 후보로, 국민의힘의 대선 후보가 윤석열 후보로 확정되자 주요 쟁점이 정책보다는 이들의 문제점을 규명하는데 쏠리고 있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8일 페이스북에 오는 3월 대선에 대해 “비리혐의자끼리 대결하는 비상식 대선이 되어 참으로 안타깝다”며 “두 분 중 지면 한 사람은 감옥가야 하는 처절한 대선”이라고 평가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도 같은 날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만에 하나 범죄를 저지른 후보가 당선된다면, 취임 첫날부터 나라를 망친 대통령으로 기록되는, 대한민국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라며 “‘쌍특검’으로 진실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양 당의 두 대선후보가 얽혀있는 대표 쟁점은 ‘대장동’ 의혹과 ‘고발사주’ 의혹이다.

대장동 개발을 둘러싼 의혹은 공영으로 진행된 개발에서 민간이 어떻게 수십억원에서 수백억원의 이익을 가져갈 수 있었는지가 쟁점이다. 이 후보가 과거 성남시장 시절이던 2012년 민관협력개발을 추진해 ‘화천대유’라는 민간사업자가 이익을 얻게 된 게 아니냐는 의문이 나온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측에서는 실제로 금전적 이득을 취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들에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의 부인 서모 씨와 무소속 곽상도 의원(국민의힘 탈당)의 아들 곽병채 씨가 얽혀 있고, 윤 후보도 검사 시절 대장동 대출 건에 대해 ‘봐주기 수사’ 의혹이 있다며 대장동 게이트가 실은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반박하고 있다.

고발사주 의혹은 윤 후보의 핵심 측근인 수사정보정책관이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윤 후보와 부인, 측근 등에게 피해를 끼친 여권 인사들을 고발해 달라고 고발장과 증거자료 등을 보내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이다. 이것이 사실로 드러나면 검찰총장의 친위부서로 불리는 수사정보정책관을 사유와 한 셈이다. 따라서 고발 사주의 실체가 있는지, 윤 후보의 개입이나 묵인이 있었는지 등이 쟁점이다.

실제로 유권자들 사이에서는 이들의 의혹이 모두 풀린다고 할지라도 부동산과 검찰 사유화라는 국민 정서에 민감한 사건에 얽힌 후보들이 여당과 제1야당의 후보로 선출되었다는 것에 대해 아쉬움도 많이 나오고 있다.

뉴스 댓글이나 SNS에는 “각 당에서 서로 ‘윤석열을 막는다’ ‘이재명을 막는다’만 가지고 나오니 누가 대통령이 돼도 문제”라거나 “우리나라에서 대통령이 될 유력 후보 두명이 나왔는데 그게 이재명과 윤석열이라니…” 등의 반응이 터져나오고 있다.

한편, 이와 같은 ‘정책 없는 상대 비난’을 의식한 것인지 이 후보는 이날 윤 후보를 향해 “과거에 대한 청산도 중요하고 범법에 대한 처벌도 중요하지만 그걸 넘어서서, 그걸 포함해서 우리 국민의 삶에 더 집중해야겠다. 그래서 윤석열 후보에게 한가지 제안을 한다”며 “이 나라의 미래, 국민의 삶을 놓고 진지하게 논의할 1대 1 회동을 하자”며 정책으로 겨루자는 제안에 나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