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구속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차량을 타고 이동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구속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차량을 타고 이동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의 핵심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경기관광공사 법인 등기부에 여전히 대표이사로 등재된 것으로 확인됐다. 공사 사퇴 1년이 다 되어가는 전임 사장을 등기부상에 대표이사로 올려두고 있는 것이다.

유 전 사장은 지난해 12월 말 경기도 산하 공기업인 이 공사의 사장직에서 물러난 상태다. 2018년 9월 공사의 8대 사장에 취임한 그는 총 3년 중 8개월 가량의 임기가 남은 상태였다.

공사 측은 사임 1년이 다 되어가는 전임 사장이 등기부상에 그대로 올려진 이유를 후임 사장 인선이 늦어진 데다, 회사가 상법 적용을 받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공사 측은 “도 산하기관이지만 공사는 주식회사여서 상법 적용을 받는다”며 “상법 제386조 1항에 따르면 임기 만료 또는 사임으로 이사가 퇴임하더라도 새 이사가 취임하거나 직무를 대행할 이사가 선임될 때까지는 이사로서 권리 의무가 있다는 규정이 있어 위법한 건 아니다”고 밝혔다.

경기관광공사는 정관상 11명 이내로 이사진을 두게 돼 있는데, 사장이 유일한 상임이사다. 나머지 이사 10명은 비상임이다. 사장이 공백 상태인 공사는 현재 비상임 이사 10명으로 이사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 중 사장 직무를 대행하도록 맡길 수 있는 상임이사는 없는 실정이다.

사장을 제외한 10명의 이사진은 경기도 기획조정실장·문화체육관광국장·경기도관광협회 회장 등 3명의 당연직 이사와 비상임인 관광·세무·회계 분야 전문가 및 노동이사가 맡고 있다.

따라서 공사 직제 규정에 따라 사장 직무를 대행 중인 기획본부장은 이사 자격 없이 참관인 신분으로 이사회에 참가해 주요 사업 추진사항 등을 챙기고 있다고 공사 측은 설명했다.

공사는 지난달 29일 사장 공모 공고를 낸 뒤 이달 15일까지 지원자를 모집 중이다. 1, 2차 심사와 도의회 청문회를 거쳐 최종 후보자가 결정된다. 앞서 공사는 지난 7월 공모를 통해 황교익씨를 사장으로 내정했으나 부적격 논란 끝에 황씨가 자진해서 사퇴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