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는 12일 한국에서 자사의 OTT플랫폼 디즈니 플러스를 공식 출시하고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사진=디즈니 코리아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한국 디즈니 팬들의 기대를 한 몸에 모았던 글로벌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디즈니 플러스’가 마침내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다.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이하 디즈니코리아)는 12일 한국에서 자사의 OTT플랫폼 디즈니 플러스를 공식 출시하고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디즈니플러스는 디즈니 핵심 브랜드의 영화 및 TV 프로그램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다. △디즈니(Disney) △픽사(Pixar) △마블(Marvel) △스타워즈(Star Wars) △내셔널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 △스타(Star) 등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알만한 대형 콘텐츠가 디즈니플러스를 통해 스트리밍된다.

특히 이번에 한국에 출시되는 디즈니플러스에서 가장 주목을 끄는 것은 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콘텐츠다. 우리에게 ‘어벤져스’ 시리즈로 잘 알려진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뒷 이야기를 다룬 △완다비전 △로키 △팔콘과 윈터솔져와 전 세계 SF영화팬들을 열광시키는 ‘스타워즈’ 시리즈의 세계관을 다룬 드라마 ‘만달로리안’이 서비스 돼 벌써부터 디즈니 팬들의 기대가 뜨겁다.

또한 다양한 영화, TV 시리즈, 다큐멘터리, 숏폼(short-form) 영상 등 지난 100여년 간 디즈니가 선보인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와 스토리를 한 곳에서 감상할 수 있다. 이밖에도 일반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 스타 브랜드를 통해 인기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의 최초 공식 스핀오프 ‘런닝맨: 뛰는 놈 위에 노는 놈’이 디즈니플러스를 통해 공개된다. 

월트디즈니 컴퍼니는 “지난 10월 진행된 APAC 콘텐츠 쇼케이스에서 20개 이상의 아태지역 신규 콘텐츠를 공개했다”며 “이 중 7편의 한국 콘텐츠 라인업을 발표했다. 이를 포함해 2023년까지 아태지역에서 50개 이상의 오리지널 라인업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상호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대표는 “많은 관심을 받아온 디즈니플러스를 드디어 한국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며 “디즈니플러스가 제공하는 독보적인 스토리텔링과 우수한 창의성, 무한한 엔터테인먼트를 언제 어디서나 마음껏 즐기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다양한 국내 파트너사 및 크리에이터들과의 협업을 통해 가장 독창적인 스토리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글로벌 ‘공룡 OTT’ 디즈니플러스의 상륙으로 인해 국내 토종 OTT플랫폼들은 부담스럽다는 입장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힘겹게 상대해왔던 ‘원조 공룡OTT’인 넷플릭스와의 경쟁도 부담스러운 상황에서 어쩌면 그 이상의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되는 디즈니플러스까지 가세해 국내 OTT업계가 사장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OTT협의회는 11일 성명문을 통해 “막강한 가입자와 자본을 기반으로 세계 시장 제패를 노리는 글로벌 미디어들은 국내 미디어 산업에도 치명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설상가상으로 이미 넷플릭스, 유튜브 등으로 인해 큰 충격을 받고 있는 한국 미디어 산업에 디즈니플러스가 가세하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해외 글로벌OTT들이 몰려온다고 한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한국 OTT 플랫폼의 유의미한 성장이 없다면 미디어 산업의 균형 발전도 기대하기 어려운 현실”이라며 “OTT 서비스 경쟁은 사업자들의 몫이지만, 한국 OTT가 제대로 성장해 해외로 진출하고 국내 콘텐츠 산업에 지속 기여하도록 하려면 당장의 기본적인 지원 정책이 절실한 형편”이라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