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리처드 해쳇 감염병혁신연합(CEPI) 대표를 접견,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리처드 해쳇 감염병혁신연합(CEPI) 대표를 접견,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리처드 해쳇 감염병혁신연합(CEPI) 대표를 접견하고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 성공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CEPI는 지난 2017년 출범했으며, 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 백신 개발을 지원하는 국제기구다. 이에 SK바이오사이언스,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에 백신 후보 물질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해쳇 CEPI 대표를 만나 “한국은 여러 종류의 백신을 위탁생산 함으로써 기여를 하고 있는데, 거기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또 새로운 어떤 감염병에 대비하는 차원에서라도 이번에 반드시 우리 기술로 우리의 백신을 개발, 생산해 내는 것을 국가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CEPI와 한국 정부가 지원을 하고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사의 백신 개발이 지금까지 나온 최근의 임상 2상 시험 결과를 보면 대단히 성공적으로 보여서 기대가 크다”며 “앞으로 3상 실험이 남아 있는데, 마지막까지 개발에 성공할 수 있도록 CEPI가 끝까지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한국은 지난해 CEPI에 가입했으며 항공권연대기금인 ‘국제질병퇴치기금’을 활용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300만달러를 CEPI에 기여하기로 했다. 국산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는 CEPI로부터 임상시험 등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관련 개발비로 2억1,010만달러 규모의 지원금을 확보하기도 했다.

해쳇 대표는 “지금까지 한국이 코로나라는 감염병에 대응하는 데 있어서 한국 정부와 한국 국민들이 모든 역량을 다 결집해서 성공적으로 대응한 것이 매우 인상적이었다”며 “한국이 세계적인 기준을 마련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해쳇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글로벌 대응에 있어서 여러가지 지원을 해주신 것에 대해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특히나 코백스(COVAX·세계 백신 공동 분배 프로젝트)에 대해서 관대한 공여를 해준신 데 대해서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국은 과학기술 허브로써 아주 정평이 나 있다. 이런 한국과 기업들과 과학기술 분야에서 협력해온 것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한다”며 “SK바이오사이언스사라든지 녹십자사와 같은 한국 기업들과 함께 일함으로써 코로나 백신을 개발하고, 또 보급함에 있어서 많은 발전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또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한국에는 코로나19 백신을 비롯해 백신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우수 기업이 다수 있으므로, CEPI의 백신 개발 지원 역량과 한국의 생산력이 결합하면 감염병을 신속하게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한국은 개도국의 백신 전문인력 양성에 기여하기 위해, WHO의 글로벌 백신·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를 유치하고자 한다”며 한국의 인력 양성 허브 구상에 대한 CEPI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이에 해쳇 대표는 “한국의 글로벌 백신 허브 계획을 잘 알고 있으며, 한국은 우수한 백신 생산 능력과 우수한 과학기술 인력, 감염병에 대한 깊은 이해, 정부의 적극적 지원 등 백신 관련 글로벌 선도국가가 될 조건을 두루 갖추고 있다”고 화답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후발 제약사들은 비교임상 방식으로 백신을 개발 중이므로, 대조백신 확보가 필수적인 만큼 백신 개발사의 대조백신 확보에 큰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접견에는 청와대와 정부 측에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이태한 사회수석, 남영숙 경제보좌관 등이 배석했으며, CEPI 측에서는 니콜레이센 한국 담당관과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이 함께 자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