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대위 출범 이후 첫 지방 행보에 나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9일 오후 대전 유성구 대덕연구단지 내 한국원자력연구원를 방문해 SMR(소형 모듈 원자로) 관련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뉴시스
중앙선대위 출범 이후 첫 지방 행보에 나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9일 오후 대전 유성구 대덕연구단지 내 한국원자력연구원를 방문해 SMR(소형 모듈 원자로) 관련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세종·대전=권신구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게 ‘충청’의 의미는 남다르다. 부친의 고향이 충남 공주라는 점은 사실상 지역 기반이 부족한 윤 후보에게 나름의 지역 기반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의 정계 입문과 동시에 ′충청대망론′이 피어난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선대위가 본격 가동을 한 후 첫 지역으로 충청을 선택한 것은 ‘대한민국의 중원’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윤 후보는 29일 세종‧대전을 방문해 ‘신(新) 중부시대’를 천명했다. 그는 이날 세종시 밀마루 전망대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랜 세월 동안 살아오고, 부친이 초등학교를 나온 세종시를 대선 D-100일에 방문했다”며 “세종시가 국토의 중심이고 행정의 중심이기도 한데, 앞으로 주변 지역에 과학 기술단지를 육성시켜 우리나라 미래 중심, 신 중부시대를 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만들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했다.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법이 통과된 만큼, 행정수도를 위한 복합적인 기능을 세종시에서 구현하겠다는 게 그의 구상이다. 윤 후보는 “세종시가 실질적인 수도로서 ‘행정수도’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실질적인 수도의 기능을 확실하게 하도록 차기 정부를 맡으면 5년 동안 법적 제도적 장치뿐 아니라 수도로서 문화‧예술‧교육‧학계‧종교 인사들을 만나서 치열한 정책토론을 벌이는 장까지 구축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물론 ‘완전한’ 행정수도 이전까지는 걸림돌이 여전한 게 사실이다. 고(故) 노무현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신행정수도특별법’이 지난 2004년 10월 헌법재판소로부터 위헌 결정을 받으면서 사실상 요원해졌다는 점이 수도 이전론의 발목을 잡아 왔다. 이에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는 ‘특별법’으로 세종시의 행정수도 지위를 부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다만, 윤 후보는 이 같은 ‘명문화’에 집중하기 보다는 수도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내실’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헌법 개정이나 법 개정은 국민전체와 합의에 따른 문제”라며 “일단 행정적으로 이 지역이 수도로서 기능을 내실화할 수 있게 투자와 기반 시설을 더 확충해야 한다”고 말했다. 행정수도로서 (정부)청사뿐만이 아니고, 백업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시설을 만드는 게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법 제도적 기반도 필요하면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도 말했다.

◇ 과학 발전 강조하며 탈원전 ‘맹폭’

윤 후보가 이날 충청을 방문한 데는 또 다른 의미가 내포돼 있다. 대덕연구단지가 위치한 대전 지역을 통해 ‘과학 강국’의 그림을 그리겠다는 것이다. 그는 이날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대한민국의 미래를 알고 싶거든 대덕을 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윤 후보는 경제 발전을 위해 보다 혁신적인 과학 발전이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했다. 그는 “우리 경제가 저성장 늪에서 벗어나 경제 발전을 이루는 것이 여러 가지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대책”라며 ″결국 저성장을 벗어나는 길은 과학기술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차기 정부를 맡게 되면 기존의 R&D나 연구지원 이런 걸 좀 탈피해서 더 혁신적인 방법으로 국가과학기술 역량을 제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맥락에서 윤 후보는 탈원전 정책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도 이어갔다. 사실상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론 과학 기술 혁신의 토대가 흔들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날 그는 한국원자력연구원 방문을 비롯해 연구원 노조, 카이스트 학생들과 간담회를 진행하며 “탈원전이라고 하는 건 망하자는 이야기”라고 강도 높은 비난을 쏟아내기도 했다. 

윤 후보는 “우리나라가 핵물리학 수준이나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하는 기술과 그와 관련된 공학 기술에 있어서 세계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며 ”따라서 전후방 효과 때문에 원전의 큰 생태계가 이뤄져 있는데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이 생태계가 완전히 파괴돼 버렸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제가 원전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황당한 정책, 여기에 대한 진실을 은폐하려고 하는 이 정권의 파렴치에 대해 왜 이들이 이렇게까지 했는지 조금씩 알아나가게 됐다”며 “공정과 상식을 내동댕이치는, 왜 정권교체가 이뤄져야 하는지를 여실하게 보여주는 분야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