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조국 사태′에 대해 사과한 것과 관련, 국민의힘이 이 후보를 겨냥해 맹비난을 쏟아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조국 사태’에 대해 사과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맹폭을 가했다. 당장 대선을 앞두고 표를 위한 진정성 없는 사과라는 지적이다. 진정성 있는 사과가 되려면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끌어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3일 페이스북에 “어디 이 후보가 혼자 사과하고 넘어갈 일인가”라며 “조국 사태는 이 후보 뿐만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현 집권세력 모두가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전날(2일)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조국 사태’와 관련해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아주 낮은 자세로 진지하게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국 전 장관은 민주당이 여전히 국민들로부터 외면받고 있고, 비판받는 문제 근원 중 하나”라며 “특히 공정성이 문제 되는 시대 상황에서 민주당이 국민들께 공정성에 대한 기대를 훼손하고 실망 끼쳐드리게 해 아프게 한 점은 변명의 여지가 없는 잘못”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윤 후보는 이와 관련해 “2019년 가을 우리 사회는 광화문과 서초동으로 분열됐다. 온 나라가 몸살을 앓았다”며 “지금까지 후유증이 가시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시 많은 국민이 분노했다. 상식과 비상식이 뒤바뀌고, 불공정 앞에 공정이 맥없이 쓰러지는 것을 보면서 청와대를 향해 외쳤다”며 “하지만 대통령은 묵묵부답이었다. 정권은 오히려 공권력을 사유화하고 검찰 죽이기를 강행하면서 끝내 국민의 기대를 저버렸다. 지금 그 상처가 얼마나 깊나”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 후보가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한 것이라면 민주당 전체가 나서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진정으로 조국 사태에 민주당 대선 후보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있는가”라며 “그렇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사죄하도록 대통령을 설득하라. 민주당 전체가 엎드려 용서를 구하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원희룡 선대위 정책 총괄본부장도 페이스북을 통해 “현재 민주당 선대위는 선거를 위한 조직인지, 조국 수호대인지 구분이 어려울 정도의 인물들로 가득 차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표를 위한 사과라니, 이 후보에게 부끄러움은 사치인가 보다”라고 날을 세웠다.

원일희 선대위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후보는 ‘마녀사냥에 당했다’고 가세했던 장본인”이라며 “본인의 발언부터 인정하고 사과해야 하는데 이 후보의 사과에는 그런 진정성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 와중에 추미애 전 장관은 ‘이 대통령 후보가 여론에 좇아 조국 사과를 반복했다’고 딴소리를 냈다”며 “이 후보는 사과 위장쇼로 바깥 표를 긁어오고 추 전 장관은 왜 사과하냐는 반발 쇼로 내부 표를 단속하는 전형적인 선거 전략임을 국민은 간파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