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등판에 정치권의 관심이 뜨겁다. 국민의힘은 신중을 기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은 연일 검증의 칼날을 겨누고 있는 모양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 씨에게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선거를 불과 석 달 남짓 남겨둔 상황에서도 공식 활동을 자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여권에서는 각종 의혹을 고리로 김씨의 등판을 압박하고 있지만, 국민의힘은 이같은 공세를 적극 차단하며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지금까지 김씨의 등판 시점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임태희 선대위 총괄상황본부장은 8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그 문제는 기다리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원희룡 정책총괄본부장도 “본인의 판단도 있고 본인의 여러 가지 사정과 본인의 인격에 대한 그것도 있는 것 아닌가”라며 “신중하게 숙의를 잘해 국민들에게 맞는 일정을 짜보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김씨의 등판 여부는 윤 후보를 둘러싼 주된 관심사 중 하나다. 그간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적이 없다는 점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부인 김혜경 씨와 비교 되고 있다. 지난 6일 선대위가 공식 출범해 윤 후보가 사실상 대선 본격 행보에 나섰다는 점도 김씨의 ‘등판’에 힘을 싣는 요소다. 선대위 출범 직후 윤 후보를 향해 김씨의 등판에 대한 질문이 쏟아진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윤 후보는 연일 확답을 피하고 있다. 그는 지난 6일 선대위 출범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집에 가서 처에게 한번 물어보겠다”고 답을 했지만, 다음 날인 7일에 “늦게 들어가 자세히 이야기를 나누지 못했다”고 말했다. 

정치권의 관심이 몰리는 데 대해 일각에선 불쾌한 감정이 드러나기도 한다. 권성동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이날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연예인도 아닌데 왜 그렇게 관심이 많은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선거 캠페인은 후보가 하는 것”이라며 “국민들은 후보를 보고 찍지 후보 부인을 찍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 미뤄지는 등판에 여권 공세 ‘격화’

김씨의 등판이 미뤄지고 있는 데는 복합적인 이유가 작용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무엇보다 정치권과 거리를 둬온 만큼, ‘공인(公人)’으로 대중 앞에 서기에 역량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 대표적인 원인으로 지목된다. 각종 의혹에 연루된 것도 이를 쉽지 않게 만드는 요소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평생 정치를 모르는 사람으로 본인 역량이 부족할 것”이라며 “준비가 안 된 상황에서 겁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본인도 수사 피의자인 입장에서 나오기 쉽지 않고 의혹들도 남아있기 때문에 국민 여론도 싸늘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권 사무총장이 이날 라디오에서 “대중들 앞에 나서는 것은 조금 자신감이 생기면 나타날 것”이라고 언급한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문제는 그러는 동안 여권의 공세는 점차 격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국민의힘의 선대위가 공식 출범했고, 윤 후보가 본격 대선행보에 나선 만큼 ‘공인’으로서의 검증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배우자의 생각과 이력은 반드시 검증돼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날 역시 공세는 이어졌다. 이경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경찰이 김씨의 허위경력 의혹 수사에 나선 것을 언급하며 “김씨의 허위 이력 수사는 철저하게 국민 눈높이에 맞게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가세했다. 추 전 장관은 한 유튜브 채널이 제보자를 앞세워 김씨의 ‘유흥주점 근무’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합리적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며 “윤석열과 김건희 부부는 대통령 후보인 공인으로서 검증에 당당하게 임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언제까지 등판을 미룰 수만은 없다는 점은 당과 후보 모두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당내에서 ‘커튼 뒤 내조’, ‘수사 결과를 본 후 등판’ 등 전망이 엇갈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 국민의힘 선대위 한 관계자는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여당에서 계속 의혹들을 붙잡고 늘어지면서 빨리 결론 내지도 않고 여러 상황들이 있다. 그 상황을 봐야 할 것”이라며 “(부인이) 나오면 여당에서 당장 그런 것들을 이야기할 것이기 때문에 결정을 하는 건 후보와 부인이 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