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9일 ‘제1회 디지털 대전환 메가트렌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전문가들은 최근 코로나19가 가속화되고 있는 ‘디지털 대전환’이 우리 경제‧사회에 미칠 영향을 전망하고, 이에 따른 미래 대응전략을 모색했다./사진=과기정통부, Gettyimagesbank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최근 코로나19가 가속화하고 있는 ‘디지털 대전환’이 우리 경제‧사회에 미칠 영향을 전망하고, 이에 따른 미래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9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과 함께 서울 포스트타워에서 ‘제1회 디지털 대전환 메가트렌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변재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 그리고 한국통신학회 등 8개 학회 학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디지털 대전환 : 다시 설계하는 미래’를 주제로 올해 처음 개최됐다. 주요 세션은 △대표발제 △정치‧행정 △기술‧경제 등 세 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이호영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디지털경제사회연구본부장이 ‘2030 디지털 대전환 : 다시 설계하는 미래’를 주제로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4대 메가트렌드와 10대 정책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이호영 본부장의 발표에 따르면 디지털 대전환의 미래상에 대해 20세에서 69세까지 2,626명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미래상으로 ‘디지털 공동번영 사회’(62.3%)를 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안전지향 공동 사회’(27.4%)를 선택한 비율이 높았다. 반면 ‘기득권 유지 사회’(47.3%)와 ‘디지털 승자독식 사회’(33.7%)는 피해야 할 미래로 꼽았다. 

이호영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디지털경제사회연구본부장이 ‘2030 디지털 대전환 : 다시 설계하는 미래’를 주제로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4대 메가트렌드와 10대 정책과제에 대해 발표하는 모습./ 사진=온라인 컨퍼런스 캡처

또한 ‘디지털 공동번영 사회’의 특징으로는 △기술혁신을 추구하고 위험을 감수하는 선도적 역할 중시 △경제‧산업의 역동성이 높음 △디지털 대전환의 혜택을 다수와 공유 및 사회적 재분배 제도를 통해 공동 번영 추구 △데이터 중심의 정책결정과 시민 참여로 공공‧행정의 투명성이 높다는 점 등이 제시됐다. 

이호영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디지털경제사회연구본부장은 “우리 사회는 산업과 경제뿐만 아니라 사회에 있어서도 수직적 수평적 플랫폼화가 진행되고 있다”며 “우리는 디지털 대전환을 향해 나아가는 한국의 경로를 사회적 합의를 통해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협력과 공존의 디지털 미래사회’를 주제로 진행됐다. 각 발표자들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공공영역 패러다임 변화 △협력적 거버넌스 모형 설계 △사회의 새로운 기회와 갈등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정치‧외교 전략 등을 발제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정부 운영 및 행정방식도 변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아 강조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 발표를 진행한 이수영 서울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는 “4차 산업혁명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정부 조직 근무 체계는 장소와 시간이라는 두 축을 모두 고려해 설계해야 한다”며 “향후 정부조직이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구축할 경우, 단순한 스마트 업무공간 확대가 아닌 ‘경계 없는 사무실’이라는 생태계가 만들어지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마지막 세션은 ‘혁신과 번영의 디지털 미래경제’를 주제로 진행됐다. 플랫폼 경제 발전을 위한 경쟁정책에 대해 발표를 진행한 홍대식 서강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흔히 마켓 파워라 불리는 경제력 또는 시장력이 플랫폼(디지털) 경제에도 존재한다”며 “이것이 과거의 시장 점유율을 기반으로 해서 본 것과는 다르게 다양한 원천이 존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시장 접근 거래, 특히 경쟁 과정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이는 더 나아가 공정성 문제 등 단순 경제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적 문제까지 관련돼 있다”며 “개인정보등. 따라서 경쟁당국과 규제기관들은 시대적 흐름에 적합한 규제 거버넌스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