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9일 서울 마포구 연세대학교 김대중도서관에서 열린 '김대중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21주년 기념식 및 학술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9일 서울 마포구 연세대학교 김대중도서관에서 열린 '김대중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21주년 기념식 및 학술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관련된 대장동 의혹 특검 추진이 대선 후보 선출 직후와 달리 주춤해 졌다. 공방만 지속되고 정작 특검 시행은 흐지부지 해지는데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9일 김기현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서 "민주당이 ‘대장동 특검’을 거부하고 있다"며 “대장동게이트를 은폐하면서 국회를 아예 ‘이재명 방탄 국회’로 만들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오늘 정기국회 본회의 마지막날, 이번 정기국회 회기 내에 당연히 처리됐어야 할 대장동 특검법이 민주당의 노골적 거부로 인해서 법사위에 아예 상정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며 “국민의힘은 9월23일에 특검법을 제출한 이후로 민주당에 특검법 협상을 위한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여러차례 제안했고 여야 원내대표 끝장토론도 하자고 공개 제안했지만, 민주당으로부터 그 어떤 대답도 들을 수가 없었다. 아예 논의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욱 가관인 것은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속으로는 특검을 거부하면서도 말로는 특검을 도입하자고 하면서 거짓말로 국민을 현혹시키고 속이고 있다는 점”이라며 “오늘이라도 당장 특검법 처리를 위해서 여야 협의에 민주당 지도부가 응하도록 즉각 지시해주시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지난 3주 간 이 후보가 윤 후보에게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포함한 특검을 요구하고, 윤 후보가 받아들이면서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한 것과는 전혀 다른 내용이다.

같은 날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도 특검을 거부하지 않겠다”며 “이재명 후보도 적극적으로 특검에 임하겠다고 표명했다. 다만 방식에 대한 논란이 있다”고 해명했다.

신 대변인은 “국민의힘에서 주장하는 특검 방식은 특검을 하는 구성에 있어서 국민의힘 본인들이 추천하겠다는 주장이다”며 “이에 대해 본인들이 특검을 구성하고 그들이 스스로를 심판하게 되는 모순적인 행태를 인정할 수 없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설명했다.

대장동 특검에 대한 요구가 나왔던 초기, 특검을 구성하는 데 걸릴 시일에 대한 정치권의 우려가 그대로 현실이 되고 있는 셈이다. 대선이 100일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선거 전 수사를 종결하려면 무엇보다 특검의 구성이 먼저 되어야 하는데 대장동 사안에 대해서는 민주당도 국민의힘도 특검 구성을 양보할 것 같지 않다.

이렇게 양 당이 특검 구성을 두고 씨름하는 동안 후보 간의 힘겨루기도 치열하다. 7일 이 후보는 “국민의힘 윤 후보 측이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라고 했지 않나”라며 “그 말씀 그대로 돌려드리겠다. 특검을 거부하는 윤 후보가 범인일 수 있다”고 주장하며 자신을 둘러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윤 후보의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포함한 ‘특검’을 주장했다.

그러자 윤 후보는 "특검은 진작 찬성했다"며 “10년 전 철저한 수사를 통해 처리한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가지고 황당한 소리를 해도, 부산저축은행까지 포함해 특검을 받으라는 얘기를 벌써 이미 오래전에 했다. 부산저축은행 건은 아마 특검해서 재수사하면 또 재미난 것들이 많이 나올 수 있다”고 반박했다.

이와 같은 시간이 길어지자 장혜영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를 ‘기득권 양당 후보의 폭탄돌리기식 특검쇼’라고 지칭하며 “기득권 양당 대선 후보가 서로 특검을 받겠다고 나섰다. 그러나 정작 특검이 언제 열릴지는 아무도 확실히 말하지 않고 있다.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것은 하나다. ‘그래서 특검은 언제 하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검 구성에 대해서도 ‘제3지대’를 제시했다. “또다시 특검 깜박이만 켜고 뭉개기로 직진할 심산이 아니라면 구체적인 대답을 내놓아야 한다”며 “셀프특검은 안 된다. 각종 의혹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운 제3지대가 특검의 키를 쥐어야 비로소 공정한 특검이 가능하다. 한다고 말만 하지 말고 특검 하자”고 밝혔지만 양 당에서는 특별히 대응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정치권 관계자는 “국민들이 원하는 것과 달리 지금 당에서는 서로에게 떠넘기며 이렇게 시간이 지나는 것이 최선의 시나리오일 수 있다”며 “이대로 묻힌다면 특검 편성에도 시간이 걸리고 수사에도 시간이 걸려서 대선이 임박했을 때 서로 물고 뜯기 좋은 상태로 결과 없이 흐지부지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