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선대위 현안대응 TF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처가의 ′양평 토지 차명 보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윤 후보 측은 ′허위 사실′이라며 반박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처가가 양평 토지를 차명으로 관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의힘 선대위는 즉각 ‘허위 사실’이라며 반박했다. 이에 대한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전날(12일) 설명자료를 내고 “이재명 후보 선대위가 제기한 윤 후보 처가 ‘양평 토지 차명 보유’ 의혹은 허위 사실임이 명백하다”며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 선대위 현안 대응 TF는 보도자료를 내고 윤 후보 처가의 양평군 강상면 일대 토지 소유 관계를 조사한 결과, 윤 후보 장모와 부인이 친척과 동업자의 명의로 부동산을 차명 보유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친척 소유의 땅 두 필지에 가등기를 설정했다는 점과 이 땅들을 담보로 대출을 받았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현안 대응 TF 단장인 김병기 민주당 의원은 “친인척과 동업자의 명의로 부동산을 숨겨 관리하는 것은 최은순 일가의 ‘패밀리비지니스’의 한 수법”이라며 “윤 후보는 장모와 부인을 설득해 양평군 5개 필지를 비롯한 다른 차명재산도 정리하고 수사기관에 자수하도록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러나 윤 후보 측은 해당 토지가 투자 목적이 아닌 선산이라며 선을 그었다. 이 수석대변인은 “해당 토지는 최은순 씨(윤 후보 장모) 시댁의 조상 묘와 납골당이 위치한 ‘선산’으로 부동산 투자 목적이 전혀 아니다”라며 “선산을 두고 ‘패밀리 비즈니스’라니 당치 않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최씨 가족은 선산(약 7,500평)을 소유하고 있는데, 대부분은 선대로부터 상속된 것”이라며 “최씨 친오빠 소유 토지는 선산 진입로 쪽 약 100평 남짓의 자투리 땅이다. 선산 진입에 필요하여 양평군에서 농사를 짓던 친오빠에게 매입을 부탁하였고, 오빠 돈으로 매입했다”고 말했다. “부동산 투기와 무관하고 차명이 아니다”라는 것이다.

이어 “오빠가 돌아가신 후 그 자녀에게 토지가 상속됐고, ‘선산 진입로’라서 그 토지를 최씨 자녀가 돈을 내고 매입했다”며 “2008년경 김건희 씨 명의로 일시 가등기를 한 사실이 있고, 2019년경 최씨 아들이 돈을 내고 토지를 매입했다”고 말했다. 

담보로 대출을 받은 것과 관련해선 “선산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과정에서 금융기관에서 진입로 쪽 인접 토지도 함께 담보로 제공할 것을 요구했다”며 “전체 부지의 5%에 불과한 370평 정도이고 당시 시가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친인척과 지인에게 부탁하여 함께 담보로 제공한 것뿐”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검찰총장 인사청문회 때 이미 문제가 제기됐으나, 윤 후보가 결혼 전 일이라 내용을 전혀 모르고 있었고, 거래 경위 상 ‘차명재산’으로 볼 수 없어 넘어갔던 것”이라며 “과거 해명이 끝난 사안까지 허위 사실을 덧붙이는 ‘저급한 네거티브 공세’가 반복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