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손실보상 지원금을 둘러싸고 소란스럽다. 윤석열 대선후보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간 규모에 대한 이견이 드러난 데다,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과 이준석 대표까지 나서며 논란이 당 전체로 확산되는 듯한 모양새를 빚고 있기 때문이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손실보상을 두고 국민의힘이 심란한 모습이다. 당내에서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이견을 보이고 있고, 더불어민주당은 추가경정예산 협상에 임하라고 압박을 이어가고 있는 탓이다.

이양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13일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내 이견을 부인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윤 후보가 50조원을 공약했고 재원 대책 계획이 다 마련돼 있다”며 “김 위원장이 100조까지 한 것은 심각해지면 갈 수 있다는 것으로 윤 후보도 동일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간 윤 후보와 김 위원장은 소상공인 지원금을 둘러싸고 이견을 보이는 듯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윤 후보가 공약으로 ‘50조원’을 언급한 것과 달리 김 위원장이 ‘100조원’을 거론한 게 불씨가 됐다. 이같은 상황이 ‘갈등 국면’으로 비춰지자 김 위원장은 직접 나서 해명을 하기도 했다. 자신이 거론한 100조는 ‘최대한도’의 성격이라는 취지다. 이 대변인 역시 이러한 김 위원장의 해명을 재차 반복한 셈이다.

‘추경’에 대한 입장차이도 그대로 드러났다. 김 위원장이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위기대응위원회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추경은 현직 대통령의 소관”이라며 “대통령 후보가 이야기하는 성격이 아니다”라고 언급했지만, 같은 날 강원도를 찾은 윤 후보는 “(추경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며 정반대의 대답을 내놓다. 

당사자들 간 이견은 선대위 지도부들까지 참여하며 더욱 첨예해졌다.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은 전날(12일) 한 방송에 출연해 “결국은 후보가 말씀하시는 게 중요한 것”이라며 “선대위는 후보의 결정을 존중해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이준석 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에서 “추경 같은 경우는 김 위원장의 말이 옳다고 봐야 될 것 같다”며 엇갈린 모습을 보였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절차적 이견”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 민주당에 책임 떠넘기기

추경을 둘러싸고 ‘엇박자’ 모양새를 빚고 있는 가운데 김 위원장이 ‘정책 메시지의 일원화’를 주문하고 나섰다. 그는 이날 선대위에서 “정책은 원희룡 총괄본부장이 종합해 한목소리로 나갈 수 있는 창구를 단일화해야 한다”며 “각기 다른 곳에서 얘기하면 나중에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되니 이점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말했다. 산발적 메시지로 인한 불필요한 갈등을 줄여야 한다는 취지인 셈이다.

당내 소란 잠재우기에 집중하는 국민의힘은 곧장 이에 대한 책임을 민주당으로 넘기는 모습이다. 재난지원금 등 추경 때마다 정부와 여당 간 힘겨루기가 이어져온 만큼, 정부를 설득하는 일이 먼저라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재명 후보가 현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제 심각성을 느껴 추경이 필요하다면 당연히 여당 후보로서 대통령에게 건의를 하라”며 “야당에 이러고저러고 얘기하는 것은 상식 밖의 일”이라고 단언했다. 

그럼에도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를 비롯한 민주당의 압박은 거세지고 있다. ‘12월 임시국회 추경안 처리’를 목표로 삼은 민주당은 여야의 ‘선(先)합의’가 이뤄진다면 정부를 설득하기에 용이하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자영업자 손실보상을 위한 여야의 신속한 추가경정예산 협상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형식적인 절차와 권한을 따지는 것은 한가로운 일이다. 여야가 추경의 필요성과 절박성에 합의하고 결단한다면 정부로서도 이를 외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