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3일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외교적 보이콧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사진은 2018년 2월 25일 강원도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이방카 트럼프 미 백악관 보좌관과 함께 웃으며 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외교적 보이콧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사진은 2018년 2월 25일 강원도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이방카 트럼프 미 백악관 보좌관과 함께 웃으며 공연을 관람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1896년 근대 올림픽이 시작되면서, 올림픽은 ‘화합과 평화’를 상징하는 국제적인 행사였다. 그러나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세계의 화합과는 거리가 먼 행사가 될 가능성이 높다. 중국의 인권탄압을 이유로 미국과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이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하면서다. 이 때문에 한국의 참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렇다면 ‘외교적 보이콧’은 어떤 의미를 가진 행위이며, 문재인 대통령은 어떤 선택을 할까. 

◇ 40년만에 등장한 ‘올림픽 보이콧’

대개 올림픽 보이콧은 정치적인 목적으로 등장한다. 통상적으로 국가 간 이해관계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며, 냉전 시대에는 자유주의 진영 국가와 공산주의 진영 국가가 번갈아가며 올림픽에 참가하지 않았다.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과 1984년 로스앤젤레스(LA) 올림픽이 이 경우에 속한다. 

이에 앞서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 당시에는 아프리카 대륙 26개국이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는 노골적인 인종차별 정책으로 국제 스포츠 무대에서 추방됐던 남아프리카공화국이 뉴질랜드와 올림픽 직전 친선 럭비 경기를 가졌음에도 IOC가 뉴질랜드에 대한 제재를 하지 않으면서 벌어졌다. 올림픽에서 정치적인 이유로 일어난 첫 대규모 보이콧이기도 하다. 

1988년 서울 올림픽은 냉전의 종식을 알린 올림픽으로 평가받는다. 앞서 모스크바나 LA 올림픽은 자유진영이나 공산진영에서 참가하지 않았지만, 서울 올림픽은 12년 만에 미국과 소련이 함께 참가했기 때문이다. 다만 당시 북한, 쿠바, 에티오피아, 알바니아 등 일부 공산진영 국가들이 보이콧했다. 

그리고 LA 올림픽으로부터 37년이 지난 2021년, 21세기 들어 처음으로 대규모 올림픽 보이콧이 벌어질 전망이다. 최근 미국은 중국 신장 위구르 지역의 인권 탄압 등을 이유로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했고 호주와 뉴질랜드, 영국, 캐나다 등의 보이콧 동참을 이끌어냈다.

다만 프랑스는 보이콧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했고, 13일 문 대통령은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에 대해 “한국 정부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따라서 올림픽 보이콧은 현재 주요 국가 간 큰 이슈로 번진 상황이다. 

하지만 이번에 벌어지는 ‘외교적 보이콧’은 약 40년전에 있었던 보이콧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우선 ‘외교적 보이콧’이라는 용어를 썼다. 이는 올림픽 대표 선수단은 보내지만, 기타 임원과 외교사절을 보내지 않는 행위다. 선수단까지 불참하는 완전 보이콧보다는 수위가 낮지만, 올림픽을 개최국에 대한 경고이자 강력한 반대 의견 표출 행위인 셈이다. 이를 두고 중국은 ‘아무 타격이 없다’고 주장하지만 외교적 보이콧 역시 개최국의 정당성을 부정하는 것이며, 보이콧 규모가 늘어날수록 중국에 대한 국제적인 압박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 문 대통령, ‘베이징 보이콧’ 참여 안 할 전망

우선 미국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을 주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권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취임 초부터 ‘민주주의와 인권’, ‘환경’ 등의 가치를 중시했다. 그러나 중국은 신장 위구르 지역 등 소수 민족에 대한 인권 탄압, 홍콩이나 대만에 대한 무력 탄압 행위를 벌이면서 민주주의 국가들로부터 ‘올림픽 개최 자격이 없다’는 비난을 받았다. 이는 올림픽이라는 행사가 ‘화합과 평화’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또 미국이 올림픽 보이콧을 하는 이면에는 미중 갈등이 깔려 있다.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미중 관계는 악화 일로를 걸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우 동맹국을 규합해 중국을 압박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은 동맹국을 모아 대중(對中) 전선을 형성한다. 이에 대해 중국은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으며, 한국도 ‘미국과 중국 중에 양자택일을 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직접 밝혔다.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현재형 표현을 썼으나, 추후 올림픽 보이콧을 고려한다는 의미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지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국이므로, 직전 주최국으로서 하기 개회식에 정부대표단이 참석해야 한다는 명분이 있기 때문이다. 

또 문 대통령은 이날 “경제적인 측면에서 중국과의 관계도 매우 중요하다. 한국은 한 가지 더 있는데 그것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 그리고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서 중국의 건설적인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는 남북미중 종전선언에 대한 중국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보이콧은 검토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읽혀진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 등 주요 동맹국 정상들이 베이징 올림픽에 불참하는 만큼 문 대통령도 참석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장관급 이상이 이끄는 고위급 대표단이 꾸려질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