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5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친(親)노동’ 행보에 나섰다. ‘52시간제 폐지’, ‘손발 노동’ 발언 등으로 구설에 오랐기 때문에 ‘반(反)노동’ 이미지를 상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그간 노동계 숙원사업으로 평가된 ‘공무원 타임오프제’와 ‘노동이사제’ 도입을 찬성한 윤 후보는 노동자 표심 잡기에 힘을 싣는 모습이다.

윤 후보는 15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을 방문해 노총 간부들과 정책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그는 공무원 타임오프제와 노동이사제 등 노동계 주요 의제에 대해 찬성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병민 선대위 대변인은 비공개 회담 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노총이 제안했던 여러 정책 중 특히 두 가지 내용에 윤 후보가 긍정적으로 찬성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교원노조 및 공무원 노조 전임자가 임금을 받으면서 노조 업무에 전담할 수 있도록 하는 공무원 타임오프제와, 노동자 대표가 이사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노동이사제는 노동계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다. 그러나 그간 경영계의 반대에 부딪혀 입법과 거리가 멀었다. ′12월 임시국회′ 기간에 이를 통과시키겠다는 더불어민주당과는 달리 국민의힘은 반대 기류가 강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윤 후보가 찬성의 뜻을 밝히면서 당내 분위기도 달라지는 모양새다. 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타임오프제와 노동이사제에 관한 문제는 ‘12월 입법’ 관련해서 입법 추진할 예정”이라며 “국회에서 빠른 속도로 긍정적으로 진행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당내에서도 어느 정도 의견이 수렴됐다는 것이다.

◇ 친(親)노동 행보 나섰지만 한계도 여전

그간 윤 후보는 노동 문제와 관련해 여러 차례 구설에 오르며 ‘노동관’이 도마에 오른 바 있다. ‘주 120시간 노동’, ‘손발 노동’ 등의 발언이 대표적인 사례다. 지난달 30일 충북 청주를 방문해서는 ‘주 52시간제’ 문제를 거론하며 ‘비현실적 제도 철폐’를 언급한 것이 논란이 됐다. 윤 후보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겠다는 말”이라고 즉각 해명했지만, 여진은 계속됐다.

‘반(反)노동’ 이미지가 덧씌워진 만큼 윤 후보도 돌파구 마련에 부심이다. 그는 전날(1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도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어디서든 정치하는 사람이라면 노동자 편일 수밖에 없다”며 “사용자 편이 아니라는 걸 명확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같은 행보에도 의구심은 여전히 존재하는 모습이다. 당장 노동계의 입장과 경영계의 입장이 상충한다는 점은 윤 후보가 겪을 수밖에 없는 딜레마로 거론된다. 그는 이날 ‘5인 미만 사업장’까지 근로기준법을 확대하는 것과 관련해 원론적인 입장을 밝히며 한계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렇다 보니 민주당은 여전히 윤 후보의 ‘노동관’을 정조준하고 있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윤 후보가 전날 관훈토론회에서 ‘월 150만원만 줘도 일하겠다는 사람이 많다’고 한 발언에 대해 “헌법이 정하고 있는 최저임금제를 위협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120시간 노동에 150만원 월급’이 윤석열의 대한민국인가”라며 “사용자 편이니, 근로자 편이니 이렇게 국민을 분열시킬 일이 아니고 노사관계 균형을 운운할 일도 아니다. 대선후보로서 상식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