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오늘(금)부터 매서운 한파… 서해안·제주 폭설
 

금요일인 오늘(17일)부터는 매서운 한파를 보이겠고, 추위 속에 서해안과 제주에는 눈이나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금요일인 오늘(17일)부터는 매서운 한파를 보이겠고, 추위 속에 서해안과 제주에는 눈이나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시사위크  금요일인 오늘(17일)부터는 매서운 한파를 보이겠고, 추위 속에 서해안과 제주에는 눈이나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민간기상기업 케이웨더에 따르면 오늘(17일·금)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다. 전국 대부분 지역이 대체로 맑겠으나 오후 한때 구름 많겠다.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충남서해안과 전북서해안은 아침부터 눈이 오겠고, 전남서부와 제주도는 낮부터 눈 또는 비가 오겠다. 또 그 밖의 충남내륙, 충북남부, 전북내륙, 전남동부에도 낮 한때 눈 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전북, 전남북부 5~15mm △충남, 충북남부, 전남남부, 제주도 5mm 내외다.

예상 적설은 △전북, 전남북부 5~15cm △충남서해안, 제주산지 3~8cm △충남내륙, 충북남부, 전남남부, 제주도(산지 제외) 1~5cm다. 

한편, 전국 해안과 강원산지, 경북북동산지, 제주도에는(전남남해안과 제주도는 내일(18일) 오전까지) 바람이 30~60km/h(8~16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으니 안전사고에 주의가 필요하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6℃에서 7℃, 낮 최고기온은 -3℃에서 8℃가 되겠다. 아침에 영하권을 보이는 곳이 많겠고, 한낮에도 기온이 크게 오르지 못해 종일 춥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오전 전국 ‘나쁨’, 오후 전국 ‘좋음’~‘보통’ 단계를 보이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상에서 0.5~4.5m, 남해상과 동해상에서 0.5~6.0m로 일겠다. 이에 따라 대부분 해상으로 풍랑특보가 발효되겠다. 

내일(18일·토)은 서울의 아침기온이 -10℃ 안팎까지 곤두박질치는 등 올겨울 들어 가장 춥겠다. 한편, 기압골 및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토요일(18일)은 강원동해안과 경상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 또는 비가 내리겠고, 일요일(19일)은 서울, 경기, 강원을 중심으로 눈이 한차례 더 오겠다. 한편, 동풍의 영향으로 수요일(22일)은 강원영동에 비 또는 눈이 오겠다. 그 밖의 날은 남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키워드

#날씨 #금요일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