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득세 최고세율 3% 부과 기준도 12억으로 상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9일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의 취득세 50% 감면 혜택을 수도권 6억, 지방 5억으로 올리고 취득세 최고세율 부과 기준도 12억 으로 상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모습./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9일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의 취득세 50% 감면 혜택을 수도권 6억, 지방 5억으로 올리고 취득세 최고세율 부과 기준도 12억 으로 상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모습./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연일 부동산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이 후보는 29일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의 취득세 50% 감면 혜택을 수도권 6억, 지방 5억으로 올리고 취득세 최고세율 부과 기준도 12억으로 상향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본인의 SNS를 통해 “주택 실수요자의 취득세 부담을 낮추겠다”며 3번 째 ‘무한채임 부동산’ 공약을 밝혔다.

그는 “보유세는 적정 수준으로 높이고 거래세는 낮추는 것이 저의 부동산 세제 원칙이다”며 “역대 정부마다 이 원칙이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거래세와 보유세 모두 오르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국세와 지방세를 관장하는 부처가 나뉘어 있고,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이해관계가 갈리면서 거래세 인하를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는 반영되지 못했다”며 “주택가격 상승으로 증가한 취득세 부담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국민의 부담을 덜어드리고 부동산 세제 원칙도 바로 세우겠다”고 공약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의 취득세 부담을 대폭 낮추겠다”며 “전국적인 주택가격 상승으로 경기도 평균 아파트값이 이미 6억 원을 넘었다. 그러나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의 취득세 50% 감면 혜택 기준은 여전히 수도권 4억 원, 지방 3억 원 이하의 주택에 머물러 있다. 이 기준을 수도권은 6억 원, 지방은 5억 원 이하의 주택으로 올리겠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취득세 감면 대상이 되는 부부합산 소득기준도 높이고, 취득세 면제 대상 주택 범위도 넓히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또한 “취득세율 최고구간 기준을 높여 실수요자 부담을 줄이겠다”며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이 12억원을 넘었다. 종합부동산세 부과 기준은 공시가격 11억 원, 양도소득세의 고가주택은 실거래가 기준 12억 원으로 상향했다. 취득세 최고세율 3% 부과 기준도 현행 9억 원에서 12억 원으로 올리는 것이 합리적이다”고 밝혔다.

취득세 감소로 인한 지방세수 감소분에 대해서는 “지방소비세율(부가가치세 중 지방 이전 분) 인상 등을 통해 보전하겠다”며 “주택가격 상승으로 실수요자의 거래세 부담까지 늘어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국민이 처한 불합리한 현실을 개선하는 정치의 본분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가 주장한 것과 같은 취득세 개편은 앞서 민주당 부동산 특위에서 논의된 적도 있지만 중요한 화두로 떠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재인 정부의 최대 약점으로 부동산 정책이 꼽히는 만큼 이 후보는 연일 부동산 문제 타개책을 내면서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