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3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22 증시대동제에 참석해 있다. /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3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22 증시대동제에 참석해 있다. /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정식 요청이 있다면 ‘대장동 의혹’에 한정한 양자 토론 제안도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3일 밤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측은 대장동 이슈에 한정해 양자 토론을 제안할 생각이 있어 보인다’는 질문에 “그렇게 비상식적인 제안을 했을까 (의심을) 했다”며 “상식 밖의 일이지만 만약 사실이라면 무엇을 하더라도 받을 생각”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100% 개발 이익을 환수하지 못한 책임이 있다. 국민의힘 반대 때문이라고 할지라도 책임은 같이 지는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저를 비난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그런 점을 제가 충분히 소명할 수 있기 때문에 안 해도 될 국정감사를 이틀이나 일부러 자청해서 한 것이다. 지금이라도 윤 후보가 동의한다면 제가 오히려 얘기하고 싶다”며 “상식 밖의 일이라 제가 제안드리긴 어렵고, 그 분이 진심으로 정식 제안하면 거부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국민의힘 측은 윤 후보가 대장동 의혹에 한정해 대선 토론회 여부를 검토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부인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대장동만 토론하기는 어렵다”며 “구체적인 논의·검토가 이뤄진 부분은 없다”고 설명했다.

윤 후보는 앞서 경상북도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민주당에서 후보가 저보고 토론하자고 하더라. 제가 바봅니까?”라며 이 후보와의 토론을 거부했다. 이어 이 후보가 공약을 지속해서 바꾼다는 점을 지적한 뒤 “제가 이런 사람하고 국민 여러분 보는 앞에서 토론해야 하겠느냐. 어이가 없다. 정말 같잖다. 이거 뭐 물타기 하려고 그러느냐”고 말한 바 있다.

이 후보는 이날 방송에서 부동산 등 정책 변화에 대한 지적에 “국민을 고통스럽게 하고 경제성장을 가로막는 면을 완화하고 집값의 안정화라는 정책의 목표에 맞게 조정하는 것”이라며 “말을 바꿨다고 하면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일관성 유지를 위해 필요한 것을 하지 않는 걸 교조주의라고 한다. 그게 더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또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오히려 윤 후보 지지층들이 이탈해 안철수 후보 쪽으로 조금씩 이전해가는 상황”이라며 “아무래도 그쪽의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정치권 인사들끼리 국민의 뜻과 관계없이 이합집산할 경우 반감이 매우 큰 게 경험이어서 국민들의 뜻에 좀 맡겨놓자, 흐름에 맡겨놓자는 입장이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