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와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가 미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에 나서는 모양새다. 메타버스의 핵심 요소인 실시간 디지털 트윈을 구현함과 동시에 제조분야 혁신까지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유니티
유니티와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가 미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에 나서는 모양새다. 메타버스의 핵심 요소인 실시간 디지털 트윈을 구현함과 동시에 제조분야 혁신까지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유니티

시사위크=송가영 기자  유니티와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가 미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에 나서는 모양새다. 메타버스의 핵심 요소인 실시간 디지털 트윈을 구현함과 동시에 제조분야 혁신까지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유니티는 7일 ‘2022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에서 현대차와 미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및 로드맵 마련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로 양사는 △스마트제조 △인공지능(AI) 훈련 및 연구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등 다방면에서 협력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실시간 3D 메타버스 플랫폼에 스마트팩토리 공장을 그대로 구현한 디지털 가상공장 ‘메타팩토리’를 구축하기로 했다. 물리적 사물과 세계를 디지털 세상에 똑같이 옮겨내는 ‘디지털 트윈’을 기반으로 실제 공장과 동일한 공장을 가상공간에 구축한다는 것이다. 

메타팩토리 도입에 따라 현대차는 최적의 운영 여건을 평가, 계산, 조성하기 위한 수많은 시나리오를 가상으로 테스트할 수 있게 된다. 유니티는 현대차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현대차 비전을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존 리키텔로 유니티 최고경영자(CEO)는 “실시간 디지털 트윈은 우리의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완전히 뒤바꿔 놓는 동시에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며 “메타팩토리를 포함한 현대차의 미래 비전은 제조 분야의 혁신을 이끌 기술적 진보로 이어져 효율성이 극대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니티는 지난해부터 메타버스 사업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데 집중해왔다. 지난해 11월에도 LG유플러스와 MOU를 맺고 메타버스 기술 역량 확보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메타버스에 필요한 장치, 기술 등을 기업들에게 제공하며 플랫폼을 지원하기도 했다. 

유니티는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메타버스 기술 및 플랫폼 사업을 위한 새로운 포트폴리오를 확보해나가는데 더욱 힘을 실을 것으로도 전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