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19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과 관련, 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유감을 표명했다. 사진은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의 모습. /노동신문 캡처-뉴시스
북한이 11일 새해 첫 무력시위를 한 지 6일만에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했다. 사진은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의 모습. /노동신문 캡처-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합동참모본부(합참)는 11일 북한이 새해 첫 무력시위를 한 지 6일 만에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앞선 무력시위에 대해 미국, 일본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북한을 규탄한 상황에서 북한이 보란 듯 미사일 발사로 맞선 모양새여서 당분간 한반도 정세가 긴장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합참은 이날 오전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우리 군은 오늘(11일) 오전 7시27분경 북한이 내륙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탐지했으며, 추가정보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전했다.

또 “현재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발사는 올해 들어 북한의 두 번째 무력시위이자, 5일 북한이 극초음속미사일이라고 주장하는 탄도미사일을 자강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쏜 지 엿새 만이다. 

아울러 이날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지난 5일 발사와 관련해 비공개 회의를 열고, 북한을 규탄한 당일이기도 하다. 현지시간 10일 오후 3시(한국시간 11일 오전 5시) 아일랜드 유엔대표부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을 규탄하는 미국, 영국, 일본, 프랑스, 알바니아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명백한 복수의 안보리 결의안 위반”이라고 비판하며 북한을 향해 대화 복귀를 촉구했다. 안보리 결의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모든 발사를 금지하고 있다. 지난 5일 무력시위와 관련해 안보리 차원의 제재결의 등의 공동대응은 없었다. 안보리는 그간 핵실험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가 아닌 단거리 탄도미사일에는 대체로 공동조치를 취하지 않은 바 있다. 

일본 역시 이날 북한의 무력시위를 즉각 비판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NHK를 통해 중계된 약식 기자회견에서 “조금 전 북한이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있는 것을 발사했다”며 “북한이 계속해서 미사일을 발사했다는 것은 지극히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한국 외교부는 “우리 정부는 미국을 비롯한 주요 안보리 이사국들과 현 한반도 정세 및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해 긴밀히 소통 중”이라며 “정세안정이 긴요한 시기인 만큼 북한이 우려스러운 행동을 자제하고, 대화로 조속히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